▲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우주로 사업영역을 본격 확장한다. (왼쪽부터) 김영범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와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

[기계신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지난 4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코오롱 원앤온리(One&Only) 타워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우주자원 및 지구광물자원 탐사 개발 관련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극한 우주 환경에서 자원 탐사 및 추출에 필요한 신소재를 발굴,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에서 2032년을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형 달착륙선에 필요한 소재 개발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차별화된 차세대 소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아토메탈’로 불리우는 내마모성과 내열성을 가진 비정질 합금을 달탐사 로봇의 외부코팅 소재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여 극한 온도 변화 및 진공 상태 등 다양한 검증과 함께 국내외 우주산업 네트워크 진입을 통한 퍼스트 무버(First-Mover)로서 입지를 구축하고자 한다.

김영범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큰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주자원 개발로 검증받은 소재 기술력을 추후 다양한 분야의 어플리케이션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우주자원 탐사 기술 개발을 위한 첫 걸음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며 “정부 주도 우주 개발은 물론 우주자원 개발에도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우수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같은 날 JW메리어트 서울에서 열린 우주자원 탐사-개발 네트워크 포럼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고려대·인하대,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우주자원 탐사·개발 분야의 대표 산·학·연 40개 기관이 참여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