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인재 확보, 혁신 제품 개발 가속화
[기계신문] ㈜DN솔루션즈가 2028년 초 입주를 목표로 경기도 부천시에 ‘(가칭)첨단연구개발센터’를 구축한다.
DN솔루션즈는 수도권 인재를 확보하고 미래 혁신기술 개발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약 2,400억 원을 투자해 부천 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약 1.4만 ㎡(4,300평) 규모 부지에 첨단연구개발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DN솔루션즈는 지난 10일 부천시 등과 부천시청에서 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대장산단) 입주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장산단 입주사 선정은 지난해 부천시 공고 후 DN솔루션즈가 제출한 사업계획서가 부천시 심의위원회를 최종 통과함으로써 확정됐다.
첨단연구개발센터는 DN솔루션즈의 국내외의 또 다른 기술연구소, 테크니컬센터 등 기술 거점과 긴밀히 연계해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하고 혁신 제품 개발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DN솔루션즈는 첨단제조 분야 기술적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 한국 창원, 중국 옌타이, 독일 지그·빌레펠트, 인도 벵갈루루(예정)의 기술연구소 및 지역 거점 테크니컬 센터(한국 창원, 독일 도르마겐, 미국 시카고, 멕시코(예정), 중국 상하이(예정))를 구축했거나 구축 중이다.
이는 전통적 공작기계를 넘어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화, 자율제조 등을 위한 첨단기술을 전 세계적 차원에서 확보해 첨단제조 분야 DN솔루션즈 기술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DN솔루션즈는 첨단연구개발센터가 확보되면 서울 및 인근 대학·연구기관과의 협업이 용이해지고, 인재를 더욱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천 대장산단은 수도권의 산업 인프라와 첨단기술 생태계가 결합한 최적의 입지로, 서울의 국제 관문인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서울 마곡지구와 대칭형을 이루고 있다. 김포공항 주변은 여러 기업들의 연구개발 시설이 모여들면서 수도권 최고 수준의 대규모 연구개발 클러스터로 떠오르고 있다.
김원종 DN솔루션즈 대표이사는 “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수도권 최고 수준 연구개발 클러스터로 부상하고 있다”며 “새로 마련할 첨단연구개발센터는 당사가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R&D 체계를 강화하고 혁신을 선도해, DN솔루션즈의 기술 리더십을 굳건히 하는 핵심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