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산업단지 조감도
인천 계양산업단지 조감도

[기계신문]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인천 계양구가 지난 23일 ‘인천 계양산업단지’ 분양공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분양 절차에 들어갔다.

계양산업단지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계양IC에 인접한 인천 계양구 병방동 255-2번지 일원 24만 3,000 ㎡ 부지를 공영 개발방식으로 조성하는 산업단지다.

산업시설용지 13만 ㎡를 비롯해 지원시설용지 1만 ㎡를 공급할 예정이며, 부지 조성공사는 2026년 12월 완료 예정이다.

1차 분양대상은 산업시설용지 23필지 99,964 ㎡ 규모로 분양가는 3.3 ㎡당 635만원이며,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등 7개 업종의 입주가 가능하다.

계양산업단지는 ‘미래지향적 산업단지‘ 구현을 목표로 조성 단계부터 디지털·친환경 요소를 반영하여 공급될 예정이다. 먼저, 산업단지계획에 ‘지붕 태양광 의무화‘를 반영하여 산업단지 저탄소화의 기틀을 마련한다.

계양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은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공장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야 하며,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 계양산업단지 위치도
인천 계양산업단지 위치도

또한, 산업단지 내 ‘5G 특화망’을 구현할 계획이다. ‘5G 특화망’은 전용 주파수를 통해 특정 공간에서 수요기업이 도입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맞춤형 네트워크로, 산업단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핵심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은 분양계약 후 수분양기업의 수요를 바탕으로 이와 관련한 세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방범 CCTV 등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 ▶청년창업 및 통합일자리지원센터 등 청년 근로자를 위한 시설도 건립할 예정이다.

계양산업단지는 분양공고를 시작으로 ▶11월 6~7일 분양신청 접수 ▶11월 26~27일 분양계약 체결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계양산업단지 분양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국산업단지공단 계양사업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