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기계신문] 전북도는 전북테크노파크와 함께 전북 바이오산업 고도화와 첨단바이오재생의료 신성장 산업화 육성 기반 마련을 위해 ‘2024년 첨단바이오 육성 R&D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첨단바이오 육성 R&D 지원사업’은 전북의 첨단바이오 산업 여건을 바탕으로 핵심기술 선도기업을 발굴 및 유치하고 지속적인 가치사슬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국가전략기술(바이오), 첨단바이오재생의료, 첨단바이오융합 분야를 지원한다.

2024년 정부는 R&D 예산을 대폭 삭감하였으나, 전북도는 바이오산업 육성과 기업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 ‘바이오 지역산업 역량강화 지원사업’과 ‘첨단바이오 육성 R&D 지원 사업’ 등 바이오 분야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바이오산업을 영위하는 도내 소재 기업 중 기업부설연구소나 연구전담부서를 보유한 기업이 주관기관으로 신청 가능하며, 정부출연연구소 및 유관 연구기관, 대학과 기업이 참여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단, 전주시, 익산시, 정읍시와 투자협약을 실시한 기업에 대해서는 도외 소재 기업도 한시적으로 신청 가능하다.

지원 유형은 ▶첨단바이오 R&D ▶바이오융합 R&D ▶글로벌 협력 Pre-R&D이며 ▶첨단바이오 R&D는 국가전략기술(바이오), 첨단바이오재생의료 분야를 지원하고 ▶바이오융합 R&D는 건강기능성식품, 의료기기 등 융합 분야를 지원한다. 또 ▶글로벌 협력 Pre-R&D는 해외 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글로벌 협력 사전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첨단바이오 R&D 유형은 최대 300백만원/년, 바이오융합 R&D는 최대 200백만원, 글로벌 협력 Pre-R&D는 최대 100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첨단바이오 R&D의 경우 유전자 치료제, 재생치료제 등 고도화된 기술개발로 개발 과정과 임상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을 고려하여 최대 36개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8월 21일(수)부터 8월30일(금) 16시까지 전북 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전북도 및 전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사업안내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세영 전북도 바이오방위산업과장은 “이번 ‘첨단바이오 육성 R&D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유수의 바이오 기업이 도내로 유입되길 기대하며 첨단바이오산업 기반 육성을 통해 우리 기업이 전성기를 맞이하고, 지역경제 성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