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코프로그룹은 경북도, 포항시와 13일 포항시청에서 이차전지 양극소재 제조공장 신규 건설을 내용으로 하는 대규모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기계신문] 에코프로그룹이 경북 포항 블루밸리국가산단 내 694,214㎡(약 21만평) 부지에 2028년까지 총 2조원을 투자한다. 이차전지 양극소재 제조공장을 건립해 연산 71만 톤 규모의 양극재 생산능력을 갖추며 1,120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에코프로그룹은 경북도, 포항시와 13일 포항시청에서 에코프로 송호준 대표이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등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극소재 제조공장 신규 건설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극재는 배터리 4대 핵심소재 중 하나로 배터리의 성능과 용량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재료로서 배터리 제조원가의 약 40% 이상을 차지하면서 배터리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소재다.

에코프로그룹은 1998년 창업주인 이동채 회장이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협약을 담은 교토의정서 채택 기사를 접하고 기후환경 분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해 크게 두 가지 사업방향을 갖고 있다.

지주회사 에코프로에서 분할한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영위하는 환경사업과 에코프로비엠 등 자회사가 영위하는 배터리 소재사업이다.

에코프로그룹은 환경사업을 시작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기술과 노하우를 터득했고, 이를 통해 제일모직(현 삼성SDI)으로부터 배터리 전해액 생산을 의뢰받으면서 배터리 소재사업에 진출하게 됐다.

제일모직으로부터 양극재 사업을 양도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소재사업에 나서게 됐고, 이를 바탕으로 전구체 사업까지 진출함으로써 세계적인 양극재 생산기업으로 발돋움했다.

▲ 에코프로그룹은 경북도, 포항시와 13일 포항시청에서 이차전지 양극소재 제조공장 신규 건설을 내용으로 하는 대규모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재 에코프로그룹은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2조원 이상을 투자해 원료, 전구체, 양극재, 리사이클링까지 소재 수직 계열화로 전주기 밸류체인을 갖춘 세계 유일의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경북도와 포항시는 2018년 에코프로그룹과 이차전지 소재 생산 및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신설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를 시작으로, 2019년 포스코퓨처엠의 음극재 생산공장, 2021년 양극재 생산공장, 2022년에는 글로벌 중국 배터리 기업 CNGR의 전구체 공장을 유치했다.

또, 2023년에는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의 실리콘 음극재 공장, 중국 최대 코발트 생산기업 절강화유코발트의 전구체 공장, 포스코퓨처엠의 음극재 공장을 유치했다.

배터리 사이클링 신사업 분야에 진출한 에너지머티리얼즈도 1천억 원을 투자하는 등 이차전지 관련 기업의 집적화 기반을 구축했으며, 전후방 기업들의 후속 투자도 이어져 포항의 산업 생태계를 다양하게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에코프로 한 개의 기업이 기존 영일만산단과 블루밸리산단에 총 4조 5천억 원을 투자해 경북의 산업 지도를 바꿔 놓았다”면서 “투자가 완료되는 2028년 에코프로에서 포항에만 약 3,500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