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기계·장비·로봇 분야 R&D 과제의 우수한 성과를 국민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우수성과 사례집 ‘정밀한 연구 개발(R&D) 설계로 혁신성장을 가동하다’를 발간했다.
이번 우수성과 사례집은 R&D를 지원받은 20개 기업이 창출한 성과를 담고 있으며, 매출, 특허, 논문 등 정량적 성과와 설문조사 등 정성적 성과 분석을 통해 발굴되었다.
산업부는 24일(금) 로얄호텔서울에서 우수한 성과를 도출한 기업의 노력을 격려하고, 산업계에 연구개발(R&D) 성과를 확산시키고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산업부 기계로봇항공과장,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대동 감병우 상무, ㈜HR E&I 홍용 전무, ㈜엔젤로보틱스 공경철 대표 등 연구개발(R&D) 수행기관 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우수사례 중 ㈜대동은 ▶국내 최초 텔레매틱스 적용 트랙터를 양산하여 4억 불 수출의 탑 수상, ㈜HR E&I는 ▶국내 최초 전기굴착기 개발에 성공하여 사업화 매출 28억 원 달성, ㈜엔젤로보틱스는 ▶하지 마비 장애인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을 통해 ‘사이베슬론 2020’에서 금·동메달을 석권하는 성과를 도출하였다.
* 사이베슬론 : 세계 최초로 개최된 로봇-장애인 융합 국제 올림픽으로 장애인 선수가 로봇과 같은 보조장치를 착용하고 기량을 겨루는 대회
이번에 제작된 우수성과 사례집은 연구개발(R&D) 성과의 대국민 홍보를 위해 전자책(e-PUB) 형태로 배포될 예정이다. 기계·장비·로봇 분야는 제조업 전반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기반산업임을 감안해 산업계의 당면 과제인 탄소중립, 디지털전환에 적기 대응하여 우수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산업부 관계자는 “우수한 성과를 도출해주신 연구 수행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우수한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발굴하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