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1일(목) 스마트혁신지원센터에서 ‘경남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경남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가 들어설 창원 스마트업타워

[기계신문] 경상남도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1일(목) 스마트혁신지원센터에서 ‘경남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은 7월 설립 예정인 경남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 개소에 앞서 양 기관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경남 산업과 디자인 발전에 관한 공동 협력을 위해 마련되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윤주현 한국디자인진흥원장은 협약서에 서명하고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경남 기업과 디자인 산업의 기술력 및 혁신 역량 증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경남 산업 전반에 대한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지원을 위한 공동 협력 ▶경남 기업에 대한 디자인 개발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 협력 ▶경남 기업의 디자인 역량‧인식확산 교육, 세미나 및 홍보 ▶기타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협력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전국 두 번째로 설립되는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를 통해 수요기업별, 제품생산 전 주기별 디자인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 및 경남에 필요한 디자인 신사업을 발굴하고, 올해 하반기 디자인 지원 담당을 신설해 경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 사업들을 적극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디자인주도 제조혁신센터는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직접 운영하며, 경남창원스마트산단 내 창원 스마트업타워 2층에 750㎡(228평) 규모로 설립된다.

센터에서는 경남 제조업과 연계된 CMF(Color, Material, Finishing) 쇼룸(라이브러리)과 마케팅을 지원할 스마트 스튜디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중소기업의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인식개선교육, 수요맞춤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디자인 산업이 디지털 기술 등 새로운 기술과 결합해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기도 한다”며 “특히 우리 경남의 강점인 제조업과 융합해 혁신을 더하는 시너지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970년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가 설립한 국내 유일의 디자인 선도·진흥기관이며, 디자인 기업지원, 문화확산, 인재육성, 미래연구, 정보제공 등 한국 디자인과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