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5-26 17:28:19
기사수정


▲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는 26일(화)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는 26일(화) 충남 아산에 소재한 하나마이크론에서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월드클래스300 기업은 세계적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성장의지,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으로 2020년 5월 현재 286개사가 있다. 월드클래스300 후속사업으로 내년부터 월드클래스+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고졸 인재와 우수 기업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능력 중심의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 월드클래스 기업은 고졸 인재 채용수요를 발굴·제공하며,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월드클래스 기업을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일괄 인정하고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포상·홍보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2020년 5월 기준, 21개 월드클래스300 기업에서 155명의 고졸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교육부·교육청이 관계부처, 지자체, 지방노동청 등과 연계·협력하여 안전, 교육프로그램 등 일정수준을 충족하는 업체를 ‘현장실습 선도기업’으로 인정한다.



▲ 이날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고졸 인재와 우수 기업 간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능력 중심의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한, 월드클래스 기업에 필요한 인재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기업 맞춤형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체제를 마련한다.


아울러 월드클래스 기업과 학교는 기업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체험 및 견학기회 제공, 전문가 인력풀 활용, 기업내 실습시설이나 학교 내 각종 시설 등의 상호 이용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을 체결한 장소인 하나마이크론은 2012년 월드클래스300 기업에 선정된 반도체 패키징 전문기업으로, 정부와 민간기업 간 협력을 통해 고졸 인재 채용 확대를 추진 중인 모범 기업이다.


하나마이크론은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반도체 공정직무에 적합한 고졸 인재 채용의 어려움을 호소한 바 있다. 하나마이크론에서 필요로 하는 반도체 공정운영 직무는 직업계고에 관련 전공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충남교육청이 협력하여 기초직무역량 중심의 방과후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하나마이크론에서 현장실습을 거쳐 조기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지원하였다.


한편, 이번 협약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추가로 충청남도-충청남도교육청-하나마이크론의 3자간 업무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와 교육계가 마음과 뜻을 모아 좋은 기업을 키우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고졸 인재들이 월드클래스 수준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교육부도 월드클래스 수준의 기업에 걸맞는 기업 맞춤형 우수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 데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훌륭한 인재가 기업을 키우고, 훌륭한 기업이 우리경제를 키운다”며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와 교육계가 마음과 뜻을 모아 동심동덕(同心同德)의 자세로 좋은 기업을 키우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석송 월드클래스300기업협회 회장은 “오늘 업무협약은 그동안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월드클래스 기업들이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협회는 월드클래스 기업과 직업계고가 실질적으로 협력하여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바이브록
서브우측_한팩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광고_의성기어
서브광고_한국정밀강구
서브광고_금화금속
서브광고_성화에스티
서브광고_대성철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