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부품연구원(KETI)이 헬스케어 관련 사회적 경제기업이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다중 생체신호 측정 플랫폼을 개발했다. 사진은 헬스케어 오픈 플랫폼 기술개발 및 응용제품

[기계신문] 전자부품연구원(KETI)이 헬스케어 관련 사회적 경제기업이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다중 생체신호 측정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때 사회적 경제기업이란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다중 생체신호 측정 플랫폼은 헬스케어 제품에 활용성이 높은 압력, 심박, 호흡 측정이 가능한 통합 센서모듈, 소형패키지가 가능한 PCB모듈, 모니터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사회적 경제기업은 사회적 가치창출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설립되었으나, 대부분 기술 경쟁력이 취약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서비스 개발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KETI가 이번에 개발한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하면 기술역량이 부족한 기업도 손쉽게 고기능성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전망이다.

KETI는 심박·호흡 등 다중 생체신호 측정기술, 실시간 위치추적기술, 심박·지문을 이용한 개인인증 및 보안기술 등을 활용하여 헬스케어 분야 사회적 경제기업들이 공통으로 필요로 하는 ▲헬스케어 센서 모듈 ▲진단 및 관리용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어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보행분석이 가능한 스마트 인솔, 앉은 자세 분석이 가능한 스마트 방석, 수면장애 진단 및 유아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매트 등의 개발이 가능하다.

KETI 이정기 스마트가전혁신지원센터장은 “사회적 경제기업의 단순기능 위주의 제품에 ICT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다중 생체신호 측정 플랫폼을 적용하면 제품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체신호를 측정하여 질병 예측 및 예방 기술, 생체정보 암호화 기술, 개인 고유 생체신호 정보 활용 인증 방식 등 차세대 프리미엄 헬스케어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여 지역 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중 생체신호 측정 플랫폼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사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재)광주테크노파크와 ㈜다원헬스케어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