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오는 4월 29일(수) 오후 2시부터 「제18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기계신문]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오는 4월 29일(수) 오후 2시부터 「제18차 한국 리빙랩 네트워크 포럼」을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STEPI, 한국리빙랩네트워크(KNoLL)가 주최하고, 한국에자이, ㈜엔유비즈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 부상하고 있는 리빙랩에 대해 논의하고, 한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기업 리빙랩 활동 현황 및 과제를 검토할 예정이다.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은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 이보현 ㈜엔유비즈 대표는 ‘기업의 지역사회 혁신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 신기용 ㈜인라이튼 대표는 ‘소셜벤처의 성장 전략으로서 리빙랩 실험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제한다.

STEPI 송위진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는 패널토론에는 김재현 ㈜크레비스 대표, 서정주 ㈜한국에자이 부장, 유승권 이노소셜랩 이사가 참여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홈페이지 또는 한국 리빙랩네트워크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황희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자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으로서 리빙랩을 다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사회·경제 시스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포럼이 기업의 새로운 역할과 전략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리빙랩'은 전문가와 당사자가 실제 생활하는 공간에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생활 속 문제들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Living)에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을 뜻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