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안전기술 공모를 통해 제품개발비 등 총 50억 원 지원

[기계신문] 의료용 감마선 영상 촬영 장비 업체인 A사는 2019년 우수 안전기술 공모에 선정되어 4억 2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현재 원전사고나 방사선 테러 등 다양한 재난안전 사고현장에서 원격으로 방사선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 중이다.

이번 개발이 완료되면 방사선의 양과 방사선이 나오는 위치를 하나의 장비로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월 23일(목)부터 2월 25일(화)까지 재난안전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에 응모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기술 사업화는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재난안전기술을 발굴해 기술 향상 및 제품화를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8년에 처음 시작됐다.

▲ 재난안전기술 사업화를 통해 개발 중인 제품 사례

그간 실내 라돈·미세먼지·일산화탄소 농도를 한 번에 측정할 수 있는 공기질 측정기, 반도체를 이용해 온도조절이 가능한 안전모 등 20개 중소기업에 총 60억 여 원을 지원했다.

복합 공기질 측정기 사업화 지원을 받은 B기업 대표는 “기술은 있었지만 자금 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는데, 개발비 지원을 받아 시제품을 제작하고 현재 실증화 단계까지 왔다”며 “아직 개발 중이지만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해외 수출에 대한 기대도 크다”고 말했다.

▲ 재난안전기술 사업화를 통해 개발 중인 제품 사례

올해는 어린이와 노약자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안전용품, 풍수해 저감 장치, 산업·교통안전 기기와 장비 개발 등 11개 과제를 선정하여 2년간 총 5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홈페이지에서 「2020년도 재난안전 산업육성지원 사업 신규과제 공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2020년도 재난안전기술 사업화 사업 세부 지원 분야

행정안전부는 사업화가 완료된 과제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부터 판로 개척에 필요한 상용화 및 홍보·마케팅 전략 등 맞춤형 컨설팅 지원 사업도 시행할 예정이다.

윤종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재난안전기술 사업화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기술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