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등 3개 기관과 한독상공회의소는 16일(목) 한국-독일 기업간 기술 및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등 3개 기관과 한독상공회의소는 16일(목) 한국-독일 기업간 기술 및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지혜롭게 이겨내기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선두주자인 독일과 데이터 및 네트워크 선도국가인 한국의 기업간 협력 필요성에 주목하면서 추진된 것이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 제조, 소재·부품·장비 산업 및 스타트업 등 3개 분야에서 양국의 중소기업·스타트업 간 협력을 확대하자는 것이 주요 골자다.

먼저, 스마트 제조 분야에서는 스마트 제조 관련 연구개발, 보급 및 확산을 공동 추진하고, 양국의 스마트 제조 전문기관과의 업무협력 지원, 정보교환 등에 대해 협업한다. 또, 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는 양국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수요를 파악해 이를 기반으로 한 협업과제를 공동 수행한다.

스타트업 분야에서는 투자설명회 등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정례화하고, 양국의 스타트업들이 상대 국가를 포함한 유럽 및 아시아 지역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보교류 등을 통해 상호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러한 협력 사항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점검하기 위해 양국의 관계기관들이 ‘한-독 기업지원 협의체’를 설치하고, 협력사항의 발굴과 이행, 점검 등을 담당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은 한독상공회의소가 주한 독일기업인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연례행사(Economy Outlook 2020)에 맞춰 진행됐다.

한편, 행사에 참석한 박영선 장관은 주한 독일기업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주요정책 방향을 소개했다.

올해 주요정책 방향은 ①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② 세계 4대 벤처·스타트업 강국으로 도약, ③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 ④ 자상한 기업, 가치삽시다 운동 계속 추진, ⑤ 기술발달에 따른 정부규제의 혁신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한-독 기업협력 업무협약은 양국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협력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며 “독일은 제조 강국이면서 4차 산업혁명에 맞춘 발 빠른 대응으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국가이고, 한국은 세계 최초로 5G 인프라 상용화, 디지털 데이터 5위 생산국인 만큼 양국의 기업들이 서로 협력한다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는 양국 기업간 구체적 협업과제로 4월 한국과 독일의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이 함께 만나는 ‘한-독 강소기업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지난해 10월 열린 ‘독일기업 오픈 이노베이션데이’처럼 양국 대기업-스타트업이 참석해 협업의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