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광역시 등이 후원하는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가 7일(화) 인천 송도 G-Tower에서 개최됐다.

[기계신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광역시 등이 후원하는 “한-중 희토 신소재 기술발전 세미나”가 7일(화) 인천 송도 G-Tower에서 개최됐다.

희토류는 세륨·란탄·네오디뮴 등 17개 원소를 지칭하며, 열전도·자성 등 우수한 화학 성질로 인해 스마트폰·전기차 등 첨단산업은 물론, 군사 무기에도 활용되는 핵심 소재이다.

특히 제련 과정의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중국이 세계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지역적 편중에 따른 전략 소재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우리나라도 매년 희토류 소재 수입량은 증가하고 있으나, 핵심 기술력 부재 등 미약한 산업 저변으로 수입된 소재를 단순 가공하는 등의 저부가 영역에만 기업 활동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번 중국과의 공동 기술 세미나를 통해, 그간 산발적·단편적으로 이어져왔던 희토류 활용 신소재 분야 중국과의 기술 협력을 본격·정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핵심 소재산업 육성 관점에서 희토류의 중요도가 높아져가는 상황에서 이번 중국과의 공동 기술 세미나를 통해, 그간 산발적·단편적으로 이어져왔던 희토류 활용 신소재 분야 중국과의 기술 협력을 본격·정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국 최대 중(重)희토류 채굴·가공지인 강서성(江西省) 지역 연구기관·업계와의 실질적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희토류 재활용·소재·시장, 표준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양국 전문가 발표와 심도있는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참석 기관 간 기술협력 및 교류를 위한 별도의 세션도 구성되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은 “희토류 분야는 소재·부품산업 경쟁력의 근간으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양국간 민간 차원의 기술 협력이 보다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하며 “정부도 올 한해 핵심 기술력 확보, 희소금속센터 기능 강화 등을 통해 희토류 등 희소금속산업 전반의 활성화·저변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보다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희토류 분야는 소재·부품산업 경쟁력의 근간으로,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양국간 민간 차원의 기술 협력이 보다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