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20년 이상된 노후산단의 활력을 증진하고 민자유치를 활성화 하기 위한 ‘산업단지 상상허브 공간’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성남시에서 성남일반산업단지 재생사업 활성화구역 지정을 위해 수립한 재생사업 활성화계획을 승인하고, 상상허브를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위한 전진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업단지 상상허브에는 산단재생과 혁신성장의 거점역할을 위해 첨단산업시설, 공공기관, 창업·중소기업 지원시설, 주차장, 문화레저시설, 행복주택 등이 조성된다.

▲ 성남일반산단 구상도

조성 후 45년이 경과한 성남일반산단은 수도권 교통망의 중심에 위치한 최적의 입지로 성남시 생산·고용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일자리 거점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산단 노후화 및 기반시설 부족으로 기업경쟁력이 약화되고 인력 유출 등의 문제를 겪어왔다.

또한, 산업단지 주변의 도시지역 확산에 따른 환경·교통 문제 등으로 도시의 효율적 공간구조 형성을 저해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1월 성남시를 재생사업지구로 지정하여 도로환경개선, 주차장·공원 등 부족한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토지효율성 제고, 첨단산업 유치 등 산업구조를 개편하기 위한 노력을 추진하였다.

▲ 성남일반산단 조감도

이번 활성화계획 승인을 통해 추진하는 활성화구역은 산단 토지용도를 산업시설용지에서 복합용지 및 주거시설용지로 유연하게 전환한 후, 각종 산업·지원기능 집적 및 복합 개발하는 ‘산업단지 상상허브’ 공간으로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과 산단 혁신성장의 전진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유부지 13,563㎡에 LH, 금융기관 및 건설회사 등이 산단재생리츠를 설립하여 정보기술(IT)·생명공학산업(BT)·식품 융복합 지식산업센터, 산단 내 부족했던 다양한 편의시설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업지원센터 등 복합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다.

▲ 성남일반산단 주요 도입시설

아울러 산단 종사자의 직주근접과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지원을 위해 산단형 행복주택인 지역전략산업 지원주택 194호를 건립하여 주변시세에 비해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 김근오 과장은 “도심 내 노후산단의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활성화구역에 대한 건폐율, 용적률 완화,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개발이익 재투자 면제, 주택도시기금 저리융자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라며 “본격적인 사업이 착수되면 성남일반산단 전체에 대한 재생사업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