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관세청은 26일(화) 납세도움정보 시스템 개통식을 열고, 모든 수입업체와 관세사를 대상으로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해 납세도움정보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에 개통한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납세도움정보는 관세청이 보유한 세적자료, 외환정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납세 오류 가능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업체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업체는 제공되는 정보를 활용해 스스로 납세 사항을 점검하고 납세 오류로 인한 사후 추징, 가산세 납부 등의 경제적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 납세도움정보 활용 혜택

시스템 개통 이전까지 관세청은 요청한 업체에 대해서만 납세도움정보를 이메일로 보내왔으나, 이번 시스템 개통을 통해 이를 웹서비스 방식으로 바꿈으로써 수입업체들은 관세청에 요청할 필요없이 자신의 납세도움정보를 직접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성실신고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도 납세도움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었던 관세사도 이번 시스템 개통으로 신고 대행건에 대한 진단결과를 직접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모든 수입업체와 관세사를 대상으로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해 납세도움정보를 제공하는 웹서비스를 시작한다.

관세청이 납세도움정보를 웹으로 제공함에 따라 수입업체들은  놓치거나 실수하기 쉬운 납세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통로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세법을 몰라서 못 지키고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될 전망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개통 이후 전국 순회 설명회를 개최하여 수입업체와 관세사가 보다 쉽게 이용함으로써 해당 시스템이 납세자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납세도움정보로 인해 성실신고 문화가 더욱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