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소재·부품·장비기술 인력양성 사업 출범식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 기반 석사인력양성 사업을 시작한다. 이에 8월 27일(화) 더케이호텔서울에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기술 인력양성 사업」 출범식을 가졌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 기반 석사인력양성 사업을 시작한다. 이에 8월 27일(화) 더케이호텔서울에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기술 인력양성 사업」 출범식을 가졌다.

올해 첫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업계가 그간 지속적으로 요청한 인력양성을 위하여 석사학위과정과 비학위형 단기과정 2가지 트랙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석사학위과정은 산업계 수요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설계, 참여기업과 산학프로젝트 연계 수행 등을 통해 졸업 후 즉시 활용가능한 고급 연구개발(R&D) 인력을 배출하는 한편, 단기과정은 컨소시엄 기업 재직자, 참여대학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실습설비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교육참여자의 실무능력 제고를 지원한다.

사업 주관기관인 반도체산업협회는 사업수행을 위해 명지대, 성균관대, 인하대, 충남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의 6개 대학, 버슘머트리얼즈코리아,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이오테크닉스, 피에스케이 등 41개 중소·중견기업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였다.

사업 참여 대학은 관련 분야 인력양성 경험과 실적을 보유한 대학으로, 특히 학부생 대상 반도체장비 전공트랙과정을 운영 중인 대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학부에서 석사까지 교육과정을 연계할 예정이며, 참여 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력 수급에 애로가 있는 중소·중견기업으로 구성하여 배출인력이 해당 기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총 300명(연 60명)의 고급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지원하여, 국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 수준 및 기업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유정열 실장은 이날 격려사에서 “이번 사업을 통해 양성된 인력이 반도체 분야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반도체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성장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는 앞으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기업을 비롯해 산업 전반에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총 300명(연 60명)의 고급 연구개발 인력 양성을 지원하여, 국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 수준 및 기업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