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의 반도체 등 수출규제 이후, 추가로 탄소섬유 등 국내 전략물자에 대해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는 신속히 장·단기 대응전략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 사진은 전라북도청 전경

[기계신문] 일본의 반도체 등 수출규제 이후, 추가로 탄소섬유 등 국내 전략물자에 대해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는 신속히 장·단기 대응전략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전북도 내 대표 탄소기업 10여개사를 대상으로 피해 예상과 회사 자구책 등을 파악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탄소공장 현장 조사(19일), 연구개발(R&D) 기관장과 간담회 개최(22일)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등 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해왔다.

단기 전략으로 전북중소기업청·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전북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설치·운영함에 따라 도내 탄소기업 137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수조사와 함께 애로센터 등을 적극 이용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또, 장기 전략으로 ▶효성의 추가 투자 유도와 기업간 상용화 연구개발(R&D) 유도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추진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통한 탄소소재 자립화 기반 마련 등 국산 탄소시장을 확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탄소기술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과의 협력으로 기업 수요 중심의 핵심소재 국산화 연구개발을 발굴하여 산업부 탄소산업클러스터 후속 예타 사업 반영 등을 추진 중이다.

또한, 오는 8월에 발표 예정인 정부의 「소재·부품산업 발전방안」 계획에 따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탄소발전위원회와 탄소조합 등을 통해 대응 체계도 마련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기회에 미래 신성장동력인 탄소산업이 안보자원화 차원에서 장기적이고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국가차원의 컨트롤 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치 등 탄소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부각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