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고용노동부는 2018년에 새로 개발한 50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개선한 106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6월 1일(토) 확정‧고시했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50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중에서 특징적인 분야는 무인기(드론) 콘텐츠 제작, 스마트 설비‧설계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레저선박 몰드 제작, 레저선박 도장 등 해양 관광 분야와 골프 캐디 교육을 위한 골프 캐디 분야, 반려동물로 인한 사회적 갈등 예방을 위한 반려동물 행동 교정 분야이다.

개선이 이루어진 106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야 중에서 특징적인 것은 건설 분야의 안전 강화를 위한 도로 설계, 공항 설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수질 오염 분석, 수질 환경 관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국가기술자격 개편에 따른 재료 시험, 제강, 판금 제관, 이산화탄소(CO2) 용접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등이다.

▲ 새로 개발한 50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이번에 확정‧고시된 내용을 살펴보면, 미래 유망 분야는 무인기(드론) 콘텐츠 제작, 스마트 설비 설계 등 미래 유망 신산업 인력 수요 조사 전망을 근거로 4차 산업혁명 분야와 12대 신산업 분야에서 20개 개발했다.

건설 분야는 산업현장에서의 안전을 위해 줄걸이 작업,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직업교육·훈련의 활용 수요가 높은 한옥 시공 등을 개발했으며, 레저선박 분야는 정부의 해양 관광 레저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레저선박 몰드 제작, 알누미늄 레저선박 건조 등을 개발하였다.

서비스 분야는 휴양 콘도미니엄의 고용효과 등을 고려하여 리조트 운영 관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및 골프 캐디의 체계화된 교육·훈련과정 마련을 위하여 골프 캐디 등을 개발하였고, 광산업 분야는 광 응용 제품의 핵심 요소 기술인 광학 소프트웨어 응용, 광 센서 기기 개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감성과 디자인 중심의 소비환경에 따라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 조명 개발 등을 개발하였다.

통신기술 분야는 철도, 항만, 공항 등 이용자의 편익을 위하여 철도 정보통신 설비공사, 도로·교통정보통신 설비 공사 등을 개발했으며, 기타 반려 동물로 인한 사회적 갈등 예방을 위해 반려 동물 행동 교정 등을 개발하였다.

▲ 개선한 106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선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내용으로, 건설 분야는 안전 관련 능력 단위 개발의 필요 등에 따라 도로 설계, 공항 설계 등을 개선하였으며, 기계 분야는 활용 과정에 발생한 어려운 점을 없애기 위해 기계요소 설계 등을 개선하였다.

섬유 분야는 국가기술자격 개편 등에 따라 제직 의류 생산, 패션 소품 생산 등을 개선하였고, 환경·안전 분야는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 강화에 따라 수질 오염 분석, 수질 공정 관리 등을 개선하였다.

전기·전자 분야는 빠르게 변하는 산업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지능형 전력망 설비, 전기 설비‧설계 등을 개선하였으며, 재료 분야는 국가기술자격 개편에 따른 능력 단위 추가 등의 요청에 따라 재료 시험, 이산화탄소(CO2) 용접 등을 개선하였다. 기타 직업교육 훈련 기관의 보완 요청에 따라 게임 콘텐츠 제작, 떡 제조 등을 개선하였다.

장신철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스마트 설비‧설계, 한옥 시공, 레저선박 몰드 제작, 리조트 운영 관리 등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로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특성화고 교육과 직업 훈련, 관련 자격 신설, 일자리 창출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라면서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우리나라 산업 현장과 직업교육‧훈련 및 자격을 하나로 잇는 핵심 기반이자, 스펙이 아닌 능력으로 인정받는 능력 중심 사회를 여는 열쇠”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