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정책 정보와 산업 동향을 종합 수록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수)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등 뿌리산업 관련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수록한 「2019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하는 백서는 지난해 최초로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 후 두 번째로 발간하는 것으로, 작년에 수록된 정책 및 기술‧기업 동향 및 통계에서 변경된 내용을 추가 수록하였다.

특히, 올해부터는 처음으로 국내 주력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뿌리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뿌리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추가로 담았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2018년 정책평가와 2019년 추진계획으로 구성된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을 담았다.

제2장에서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뿌리산업 6대 업종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을 담았으며, 2018년 추가 지정되어 고시된 핵심뿌리기술 현황, 뿌리기업 명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뿌리기술 전문기업 등 우수 뿌리기업 소개,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및 업종별 동향과 기술 전망,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정리해 수록했다.

▲ 2019 뿌리산업 백서 목차

제3장과 제4장에는 뿌리산업의 장비‧입지‧인력 등 뿌리산업 관련 기반 현황(뿌리기술지원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뿌리산업 외국인 대학)을 소개하고, 뿌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과 제도를 정리했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별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산업 환경을 분석하고 미래 시장을 전망함으로써 뿌리기업이 산업 변화에 맞서 지속가능할 수 있는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8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수록해 본 백서의 이해와 활용성을 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백서를 통해 뿌리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뿌리기업과 관련 기관 등 업계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정부와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되며, 추가 배포 및 수록 내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 등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산업진흥실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