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서형은 기존의 화학약품 또는 물에 의한 부식으로 인해 교체가 빈번했던 LM가이드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채용하여 윤활제가 필요 없는 100% 무급유 리니어 모션 가이드(Linear Motion Guide)를 개발했다.

[기계신문] 2017년 1월 5일 창립해 이제 만 2년째를 맞고 있는 (주)서형은, 기존의 화학약품 또는 물에 의한 부식으로 인해 교체가 빈번했던 LM가이드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채용하여 윤활제가 필요 없는 100% 무급유 리니어 모션 가이드(Linear Motion Guide)를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기존 LM가이드는 레일(rail) 면을 쇠로 된 볼(ball)이 회전 운동하는 구조로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그리스 주입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부식이 발생하게 되고 잦은 부품 교체로 이어졌다.

(주)서형이 개발한 E.P LM가이드는 볼 롤링(rolling) 방식을 대체한 베어링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미끄럼 엘리먼트(Sliding Element)로 채용한 구조로서, 자가 윤활 방식으로 윤활 공급이 필요 없다.

▲ (주)서형의 E.P LM가이드는 Self-aligning의 특허 구조로 무급유 환경이 요구되는 제약‧식품‧클린룸‧특수 공정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고, 기존 LM과 동일한 규격으로 완벽한 호환성을 자랑한다.

(주)서형 신승민 대표는 “E.P LM가이드는 Self-aligning의 특허 구조로서 물에 대한 부식이 없으며, 100% 무급유 제품으로 수중‧분진 등 극한의 환경에서도 정상 작동한다”고 설명하면서 “무급유 환경이 요구되는 제약‧식품‧클린룸‧특수 공정 등에 사용하기 적합하고, 기존 LM과 동일한 규격으로 완벽한 호환성을 자랑한다”고 강조했다.

▶우리가 고객이라면 이 제품을 사용하겠는가 ▶스스로 만족하는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작동하는가, 이 세 가지 물음을 끊임없이 되뇌며 모든 조건에서 만족하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신승민 대표는 “현재는 리니어 모션 가이드 제품만 생산하고 있으나, 오는 2월쯤 100% 무급유 스피드 가이드, 100% 무급유 액추에이터 등을 개발하여 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