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24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2023년 국내 복귀기업 지원사업’ 대상 5개사와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경기도가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는 ‘2023년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대상 5개사를 선정, 24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이들 기업과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는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고용구조 개선을 위해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는 ‘스마트공장 및 로봇자동화 구축 분야’ ▲신기술 개발 특허 출원, 국내외 인증을 위한 시험분석 및 시제품 제작, 경영환경 개선 등 복귀기업의 역량향상을 위해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화 분야’ 등 2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복귀한 ▲㈜멕트론 ▲금마유기공예㈜ ▲㈜세나테크코리아 ▲㈜삼보팩 ▲㈜예다지 등 5곳으로, 오는 11월까지 7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스마트공정 구축 및 로봇자동화 분야’에는 ㈜멕트론과 금마유기공예㈜ 2개 기업이 선정됐다.

콘덴서 절연단자판을 제조하는 ㈜멕트론은 기존 엑셀 프로그램으로 공정관리를 했으나, 이번 과제를 통해 생산관리프로그램(MES)을 구축하면 실시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져 불량률을 개선하고 생산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통 유기그릇을 제조하는 금마유기공예㈜는 열처리 및 압연공정을 로봇 자동화하게 되며 작업환경 개선, 효율적인 인력 재배치 등으로 생산량 300% 증가가 예상된다.

시제품 제작 및 설비개발을 위한 ‘사업화 분야’에는 휴대전화 액정에 들어가는 OCA금형을 개발하는 ㈜세나테크코리아, 제품 자동 적재기를 개발하는 ㈜삼보팩, 몰딩·도어 개발업체 ㈜예다지 등 3개 기업이 선정됐다. ㈜멕트론과 금마유기공예㈜는 사업화 분야 과제에도 참여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선정된 기업별 과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라며 “해외 진출 기업이 경기도에서 기업활동을 지속하고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원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 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며, 사업 세부 내용은 이지비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