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토리우스코리아오퍼레이션스가 지난 14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생산·연구시설을 착공했다.

[기계신문] 독일 바이오의약 원부자재 공급 기업인 싸토리우스코리아오퍼레이션스가 지난 14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생산·연구시설을 착공했다.

글로벌 기업 싸토리우스가 100% 출자한 이 회사는 지난달 건축허가를 완료한 데 이어, 송도 첨단산업클러스터(B) 산업시설용지 24,434㎡에 오는 2025년 하반기 시설 준공·운영을 목표로 공사에 들어갔다.

이에 앞서 싸토리우스는 2021년 송도 시설투자 규모를 3억 달러로 확정하고, 지난해 10월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바이오의약 핵심 원부자재 제조 및 연구시설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 시설에서는 일회용백, 세포배양배지, 제약용 필터 등이 생산될 예정이며, 전 세계 수출 거점으로 육성된다. 또한 바이오의약 공정 분야 연구개발 및 교육사업도 추진해 국내 기술이전 및 연관 산업 동반성장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1870년 독일에서 설립된 싸토리우스는 생명과학 분야 연구 및 공정 관련 제품, 장비 등을 공급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 서비스를 지원하는 바이오 연구 공정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60여개 곳에서 생산시설, 연구소, 영업, 교육, 물류 및 서비스 지사를 운영하고 있고 2021년 말 기준 1만 4,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싸토리우스코리아,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싸토리우스코리아오퍼레이션스를 운영 중이며 이 중 싸토리우스코리아오퍼레이션스가 송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번 착공으로 송도가 싸토리우스에서 목표로 하는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 구축’의 최적지이며 글로벌 바이오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앞으로 송도가 바이오의약 생산뿐만 아니라 원부자재 수급에서도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