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지난 26일(목) 유성구 전민동 대전바이오벤처타운 내에 조성한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 개소식을 개최했다.

[기계신문] 대전시는 지난 26일(목) 유성구 전민동 대전바이오벤처타운 내에 조성한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대전시 이석봉 경제과학부시장, 시의회 이병철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및 시의원, 맹필재 바이오헬스케어협회장 등 산·학·연·병 관계자들이 참석해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 개소를 축하했다.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은 대전시가 지역 바이오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 예정인 ‘(가칭)대전바이오창업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시범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8억 원이 투입됐다.

대전바이오벤처타운 5층에 총면적 250.72㎡의 창업지원 공간으로 조성한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은 ▲입주기업 사무실 4실 ▲회의실 2실 ▲공용 실험실 1실로 구성되어 있다.

대전시는 오는 2월에 입주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며, 입주기업은 초기 창업단계에서 구축하기 어려운 실험실과 고가의 연구장비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개별사무실과 회의실 등도 제공 받는다.

▲ 대전바이오벤처 오픈랩 시설

또한, 대전테크노파크로부터 기업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 받으며, 대전바이오벤처타운에 입주하고 있는 선배 기업들의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대전의 바이오산업 육성은 지역경제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면서 “지역의 우수 바이오 벤처기업들이 글로벌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바이오 분야 성장 발판 마련을 위해 2026년 개원을 목료로 대전바이오벤처타운 인근에 총 451억 원을 투입하여 ‘(가칭)대전바이오창업원’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장비실, 입주공간(40실), 공유형 오픈랩, 회의실(2실), 협력기관 사무실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대전시는 6천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