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중소환경기업 대상 지원 규모는 전년과 비교하여 총 22% 증가했으며, 특히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미래환경산업육성 융자‘ 사업예산이 대폭 확대됐다.

[기계신문] 환경부가 우수한 환경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보유한 중소환경기업의 성공을 돕기 위해 올해 총 865억 원 규모의 지원사업과 함께 3,700억 원 규모의 정부 재정융자 사업을 추진한다.

환경창업기업, 중소환경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은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및 ‘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 ‘중소환경기업 해외수출 지원사업’,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으로 구성됐다. 환경부는 보조금 지원사업 외에도 ‘미래환경산업 육성융자’를 통해 중소·중견 환경기업을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2023년 중소환경기업 대상 지원 규모는 전년과 비교하여 총 22% 증가했으며, 특히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미래환경산업육성 융자‘ 사업예산이 대폭 확대됐다.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은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기업과 7년 이내의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약 15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지원 및 진단·상담(컨설팅·멘토링) 등을 지원하기 위해 총 158억 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지원내용

예비 창업기업은 최대 6천만 원을, 7년 이내 초기창업기업은 최대 1억 2천만 원의 자금 지원을 받게 되며, 내년부터 10억 원 이상 100억 원 미만의 민간투자를 유치한 성장창업기업은 2억 5천만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2023년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이며, 사업공고문, 사업안내서 등 세부 사항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또는 에코스타트업사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은 우수 환경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시장 진입부터 판로 개척까지 맞춤형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00여 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306억 원 규모의 예산이 배정됐다.

▲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지원내용

특히 내년부터 녹색 신산업으로 선정된 분야는 사업화 촉진, 제품화, 현장적용, 시장진출 등에 필요한 자금을 2년에 걸쳐 지원 받을 수 있다. 녹색 신산업 분야로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2년간 사업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사업 지원분야

내년 지원사업 공고 및 접수 기간은 2023년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이며, 사업공고문, 사업안내서 등 세부사항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또는 사업화지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상생협력 실증프로그램’은 녹색혁신 신기술 보유 기업과 기술 수요 기업 간 매칭 시 실증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3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135억 원 규모의 예산이 배정됐다.

▲ 상생협력 실증 프로그램 지원분야

기존 중소기업 간 실증 시에만 지원하던 예산을 내년부터는 중소기업이 대기업 및 통합허가제도사업장에 실증 시에도 지원이 가능하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상생협력 지원사업의 사업공고문, 사업안내서 등 세부사항과 신청 및 접수기간에 대해서는 1월 19일에 공고할 예정이다.

‘미래환경산업 육성융자’는 환경산업체 육성과 환경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자금을 장기간 낮은 금리로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환경산업체 육성을 위해 총 2,700억 원,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을 위해 총 1,000억 원 규모의 융자를 제공한다. 육성융자사업의 세부사항에 대해서도 1월 19일에 상생협력 지원사업과 함께 공고한다.

▲ 중소환경기업 해외수출 지원사업 지원분야

‘중소환경기업 해외수출 지원사업’에는 총 207억 원의 예산이 배정되었으며, 해외시장 진출 시 필요한 특허, 인·검증 취득비용과 최종 수출단계에서 시제품 제작비용 및 국내 기술의 현지 실증화 비용 등을 지원하는 한편, 해외 프로젝트 타당성조사와 환경협력국 마스터플랜 수립에 필요한 기획 비용을 지원한다.

내년 지원사업 신청 및 접수 기간은 2023년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이며 사업공고문, 사업안내서 등 세부사항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환경산업협회 누리집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 지원분야

‘새활용 산업 육성 지원사업’은 폐자원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더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새활용 기업을 대상으로 추진되며, 컨설팅, 시제품 제작, 새활용 소재 개발 등 맞춤형 사업화 자금을 기업당 최대 1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지원한다.

총 예산은 60억 원이 배정되었으며, 올해 지원사업 신청 및 접수 기간은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이며 사업공고문, 사업안내서 등 세부사항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협회 누리집 또는 새활용종합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 지원사업별 주요내용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녹색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 추세로 가고 있고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확대될 것”이라며 “앞으로 인공지능 및 정보통신, 반도체 초순수, 바이오가스 등 유망분야의 녹색 신산업 육성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