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권혁태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와 양한용 에어퍼스트 대표 사장

[기계신문] GS건설은 20일 서울 종로구 본사 사옥에서 에어퍼스트와 ‘산업용 가스 및 ESG 관련 사업 기술개발 협력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 권혁태 전무와 에어퍼스트 양한용 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양사는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 정화해 고순도의 산소, 질소, 아르곤 등을 생산해내는 ASU(Air Separation Unit)의 운영과 관련한 국내외 동반 프로젝트 협업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탄소 저감 등 ESG 산업에 해당하는 신사업 분야에 대한 검토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양 당사자가 현재 영위 중인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한다는 데 목적이 있다.

에어퍼스트는 국내 산업용 가스 생산·공급 전문 업체로, 국내 다수의 ASU플랜트 운영을 통해 생산한 산업용 가스를 국내 주요 국가 기간 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GS건설은 국내외 화공 플랜트 및 환경 플랜트 분야에서 다수의 FEED/EPC 사업 경험과 해외 투자 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양사 간 협력은 향후 플랜트 프로젝트 시 포함될 수 있는 ASU의 설치 및 운영과 관련한 협력방안 모색을 기본으로 하며, 나아가 온실가스 감축과 같은 ESG 산업에 해당하는 신사업 분야의 협업 기회 발굴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GS건설은 친환경 기반의 신사업 기회 모색을 통해 국내 대표 지속가능경영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