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택 실내공기질 관리정보를 담은 안내서 ‘우리집 실내공기 이렇게 관리해요’는 그간 분산돼있던 실내공기질 관련 지침과 관리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데 모아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기계신문] 국립환경과학원이 주택 실내공기질 관리정보를 담은 안내서 ‘우리집 실내공기 이렇게 관리해요’를 17일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그간 분산돼있던 실내공기질 관련 지침과 관리에 필요한 정보들을 한데 모아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주택 실내공기질 관리의 필요성 ▶주택 실내 오염원(건축자재, 난로, 흡연 등) 및 오염물질의 종류(미세먼지, 라돈, 부유미생물, 폼알데하이드 등) ▶실내공기질 관리방법(환기, 친환경제품 사용, 건축물 관리 등)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상황별 방법(겨울철 가습기 사용 및 환기방법) 등 5개 장으로 구성됐다.

계절, 건강자각증상, 주택 내 공간별 관리방법 등 상황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며, 자가 점검표(체크리스트)를 통해 독자가 각 상황에 적합한 대처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실내공기 오염물질 종류와 실내공기질 관리방법을 연계하여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독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최신정보를 수록했다.

안내서는 전국 지자체 실내공기질 담당부서에 배포되며,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정보도서관 누리집’에서 누구나 전자파일(PDF)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종천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기반연구부 생활환경연구과장은 “이번 안내서가 가정 내 실내공기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