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26 09:46:28
기사수정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 주름 그래핀을 다양한 소재의 기판 위에 대면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KRISS 홍성구 책임연구원(위)과 프라샨트 UST-KRISS 스쿨 박사과정생이 주름 그래핀의 주름 구조를 관찰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 주름 그래핀을 다양한 소재의 기판 위에 대면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간 특정 소재의 제조 기판 위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주름 그래핀을 원하는 환경에 대면적으로 결합할 수 있게 돼 다양한 응용산업 분야에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래핀은 전기와 열 전도율이 우수하고 내구성도 뛰어나 꿈의 소재로 불리는 신소재다. 여기에 주름 구조를 적용하면 신축성이 좋아지고 단위 부피당 표면적이 늘어나며, 광투과도, 습윤성, 전기·화학적 반응성의 제어가 가능해져 활용성이 극대화된다.



▲ 실리콘 고분자(PDMS) 기판과 페트(PET) 기판에 전사한 주름 그래핀



현재까지 연구된 주름 그래핀의 제조법은 주로 탄성 변형성이 큰 탄성고무나 열가소성 필름을 기판으로 이용하는 방식이다. 기판을 늘린 상태에서 그 위에 그래핀을 전사한 후 크기를 원상태로 복원하면 그래핀에 주름이 생기는 원리다.


이 방식은 제조된 주름 그래핀에서 제조 기판을 분리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 실용화하기에 제약이 컸다. 유독성 화학용재로 기판을 녹이는 방법이 유일한데, 탄성고무는 이 방법으로도 녹지 않는다.


열가소성 필름은 수 센티미터 수준의 작은 크기를 녹이는 데에도 이틀 이상이 소요되며, 그 과정에서 잔류 오염물질이 남고 주름 그래핀의 구조가 손상돼 산업적으로 활용하기 부적합하다.


KRISS 연구진은 주름 그래핀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제조 기판에서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분리한 주름 그래핀을 페트(PET)와 실리콘 고분자 소재에 전사해 성능 검증에 성공했다.



▲ 주름 그래핀 제작 및 페트(PET) 및 실리콘 고분자(PDMS) 기판 전사 과정



기술의 핵심은 주름 그래핀과 제조 기판 사이에 물에 쉽게 녹는 수용성 필름층을 추가하는 것이다. 기판 위에 수용성 필름을 코팅한 후 롤 공정으로 그래핀을 전사하면 그래핀과 기판 사이의 접착력이 향상돼 대면적 공정에서도 그래핀의 주름 구조를 원하는 대로 제어 가능하다.


제조 후 물을 이용해 수용성 필름을 녹이면 주름 그래핀이 기판에서 분리돼 원하는 소재의 다른 기판에 전사할 수 있다. 연구진은 수용성 필름을 사용해 제조한 주름 그래핀을 산업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투명 소재인 페트와 실리콘 고분자 기판 위에 전사한 후 성능을 검증했다.


분석 결과, 두 경우 모두 주름 구조의 손상이나 잔류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광투과도, 전기·기계적 특성 및 내구성이 우수함이 확인됐다. 탄성 변형성이 작은 페트 소재에 주름 그래핀을 제조한 사례는 이번이 세계 최초다.



▲ 제작된 “주름 그래핀/PET” 필름의 향상된 전기-기계적 신축성



다양한 기판 소재 위에 제작된 주름 그래핀은 우수한 신축성, 단위 부피당 표면적, 광투과도, 면저항 및 전기·기계적 내구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주름 구조 제어를 통해 습윤성, 광특성, 화학 반응성 및 밴드갭 조절 등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점에서 플렉서블 투명전극, 센서, 필터, 에너지 저장 소자, 태양전지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예를 들어 주름 구조는 빛의 산란에 의한 헤이즈 효과(haze effect)를 보여주기에 태양전지에 응용되면 광 수확 효율(light-harvesting efficiency)을 향상시키고, 발광 다이오드(light-emitting diode)의 광 추출 효율(light extraction efficiency)을 향상시킬 수 있다.


KRISS 소재융합측정연구소 홍성구 책임연구원은 “이번 기술은 제조업에서 흔히 쓰이는 롤 공정을 채택해 주름 그래핀을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저비용·대면적으로 활용할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KRISS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번 연구 성과는 국내와 미국에서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6월 나노분야 국제학술지 ACS Nano에 게재됐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우진테크
서브우측_대성지티
서브우측_드라스타
서브광고_오토기전
서브광고_영기풀리미
서브우측_글로벌자동기기
서브우측_태진기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