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06 14:21:01
기사수정


▲ 한국전력은 신재생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를 2022년 7월 1일부터 한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전력(이하 한전)은 신재생 발전사업자의 사업계획 수립에 필요한 계통정보를 제공하고 자발적 신재생에너지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신재생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를 지난 7월 1일부터 한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도권과 非수도권의 전력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또한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편중되어있어 지역내 전력수요-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한 전력망 보강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은 이러한 지역내 수급 불균형 해소의 일환으로 지난 2021년 12월 전력공급 여유정보 공개를 통해 수요의 분산화를 유도하였으며, 이번 신재생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의 공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지역 분산화 또한 추가로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신재생에너지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는 전력연구원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제공되며, 154 kV 이상 송전망 접속을 희망하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40 MW 초과)가 사업계획단계에서 접속 가능 여건을 미리 감안하여 송전망 여유지역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는 계통계획 변경 및 추가 이용신청 등을 반영하여 반기 단위로 업데이트될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수요와 신재생에너지의 분산화를 통해 우리나라의 전력계통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나아가 지역내 전력수요-발전의 균형을 통한 지역 그리드 실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본다”면서 “향후 지속적인 시스템 보완·관리로 정확하고 투명한 송전망 접속 여유정보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로 공개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역별 접속현황의 신재생에너지 송전망 여유정보 지도를 통해 전국 및 지역별 여유현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신재생에너지 송전망 여유정보 지도 제공화면



또한 송전망 여유용량 조회를 통해 주소기반으로 연계 희망지역의 변전소별 송전망 여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송전망 여유용량 조회 화면


▲ 차단기 여유정보 조회 화면



아울러 ‘차단기 여유정보 조회’를 통해 연계 희망지역 변전소의차단기 여유정보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다. 단, 제공되는 신재생에너지 접속정보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발전사업 계획수립을 위해 제공하는 참고자료이며 실제 연계 가능여부는 이용신청을 통해서 확정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우측_청도기공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한국근강도량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