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 ‘원감’ 감초 및 (중앙, 우) 열처리 ‘원감’ 크림(시제품)

[기계신문] 농촌진흥청은 국내산 감초의 미백 성분을 높이는 연구를 통해 기능성 화장품 소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약용작물의 새로운 기능성을 탐색하던 중 국내산 감초에 피부를 희게 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음을 확인하고, 열을 처리하는 가공 과정을 통해 이 성분의 함량을 더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폴리페놀 성분인 ‘이소리퀴리티제닌(isoliquiritigenin)’은 감초의 대표적인 기능성분으로 항산화, 미백 등 다양한 기능성이 알려져 있다.

연구진이 국내산 감초를 130℃에서 1시간 정도 열을 처리한 결과, 처리 전보다 감초의 총 폴리페놀 함량은 16%, 그 중 이소리퀴리티제닌 함량은 80%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열처리 전보다 항산화 효과는 70% 높아졌고, 갈색 색소인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20% 증진됐다.

▲ (좌) 감초 추출물의 피부세포 내 티로시네이즈 저해 효과 및 (우) 감초 추출물의 티로시네이즈 저해 효과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9월 국제 학술지인 ‘분자생물학의 최근 이슈(Current Issues in Molecular Biology)’에 실렸으며, ‘고온 처리에 의한 피부 미백 기능성분이 증가된 감초 추출물’(10-2020-0178039)로 특허 출원을 마쳤다.

아울러 실험에 사용된 ‘재래종’ 감초와 농촌진흥청이 자체 개발한 감초 품종 ‘원감’의 열처리 추출물은 국제화장품원료집(ICID)에 등재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이들 감초 소재를 다양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국제화장품원료집(ICID, 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 and Handbook)은 세계적으로 화장품 원료 선택의 기준이 되는 지표로, 미국화장품협회 산하 국제화장품원료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표준화된 명칭을 결정해 ICID에 등재한다.

▲ (좌) 감초 추출물의 멜라닌 합성 저해 효과 및 (우) 열처리 감초의 미백 활성 결과 전문학술지 게재

약용작물을 재배하는 장용상(충북 제천) 씨는 “국내산 감초의 좋은 기능성을 발굴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많이 알려져 우리 감초의 산업적 수요가 증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이용과 김금숙 과장은 “앞으로도 특용작물을 이용한 화장품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천연 화장품 산업에 기여하고 농가 소득에도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