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는 7일(목) 고용노동부와 지역 뿌리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뿌리산업 도약, 더 좋은 내일(Job)’ 3차년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인천광역시는 ‘2022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 7일(목) 고용노동부와 지역 뿌리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뿌리산업 도약, 더 좋은 내일(Job)’ 3차년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시는 올해 공모에 선정돼 국비 55억 5천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 지방비를 포함하면 총 71억 2천만 원을 사업에 투입한다. 인천시는 남동구·부평구·서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2020년 4월 공모에 최초 선정됐으며, 이번 공모선정으로 총 163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는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사업을 추진토록 해 위기에 선제대응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용위기 발생 후, 사후 대응하는 기존 대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20년 시작됐다.

이번 사업은 ▶자생적 뿌리산업 생태계 조성 ▶신규 고용창출여건 마련 ▶안정적 직업 확보의 3개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프로젝트 내 8개 세부사업은 인천 뿌리산업 고도화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구성됐다.

▲ 2022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프로젝트별 세부 사업구성

인천시는 그동안 차별화된 맞춤형 원스톱 취업지원 및 컨설팅, 현장애로 개선 등 다양한 기업지원으로 지역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올해는 맞춤형 취업지원을 더욱 강화한다. 구 일자리센터와 협력해 신규인력 발굴, 공동행사 개최 등 우수 뿌리기업 취업알선을 확대할 방침이다.

기업에는 성장단계별 지원을 다양화한다. 성장정체 뿌리기업에는 제품개발과 고부가가치화 위해 신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디자인개발,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하고, 성장 뿌리기업에는 채용 장려금을 지원한다.

▲ 2022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개요

또한, 뿌리산업 인식개선을 위한 SNS 영상제작과 첨단·자동화 대응 및 뿌리산업 인력 수급을 위해 스마트 로봇용접 전문가, 스마트팩토리 설계가공, 공장자동화 운영관리자, 특수용접, 기계설계 및 가공실무자, 표면처리 기능장 실기 등 6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인권 인천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패키지 사업을 통해 인천 뿌리산업의 고용안정과 산업구조 변화 대응을 뒷받침하고, 신규 인력양성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며 “전례 없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양질의 일자리 확대로 민생경제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패키지 사업은 인천시를 포함해 전국 9개 광역시도에서 실시했으며, 인천시는 2021년도 최종 사업평가에서 위기산업 근로자의 고용안정 도모와 일자리 창출에 탁월한 성과를 거둬 참여지역 중 가장 높은 ‘우수’ 등급인 A를 받았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