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중부발전㈜은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전기화학 시스템을 이용한 탈질·탈황 원천기술개발’ 과제를 수행, 미세먼지저감 원천기술 확보에 성공했다.

[기계신문] 한국중부발전㈜은 한국과학기술원과 함께 2018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36개월 간 ‘전기화학 시스템을 이용한 탈질·탈황 원천기술개발’ 과제를 수행, 미세먼지저감 원천기술 확보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발전소 배출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NOx) 및 황산화물(SOx)은 미세먼지 원인물질로 탈질 및 탈황 설비가 운영 중이나 고가의 활성 촉매, 촉매의 제한적 활성 온도 등의 단점과 환경규제치가 강화되고 있어 NOx와 SOx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개발 과제는 1차년도에 고성능 흡수제를 저비용으로 제조하는 공정개발을 시작으로, 2차년도에 흡수제 재생을 위한 전기화학 공정을 진행하였다.

3차년도에는 단위 공정 최적화 연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탈질효율(Inlet 150ppm)과 탈황효율(Inlet 500ppm)을 연구개발 목표인 95%를 초과달성 및 원천기술 특허를 6건 출원하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향후 이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NOx 및 SOx를 동시에 제거 가능하며 고성능 흡수제의 재사용 및 저비용 대량제조가 가능하여 운영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중부발전 이웅천 발전환경처장은 “앞으로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이번 원천기술을 발전산업뿐만 아니라 철강, 정유 등 유사 산업계 현장에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