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가 지역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연계 광역사업과 시군 경쟁력강화산업 등 두 가지 방향으로 지역 산업 육성에 나선다.

[기계신문] 충청북도가 지역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연계 광역사업과 시군 경쟁력강화산업 등 두 가지 방향으로 지역 산업 육성에 나선다.

중앙부처 연계 광역사업은 충북의 핵심 주력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K-반도체 전략, K-배터리 전략 등에 부합하는 미래 신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지역주력산업 육성사업을 통해 3대 주력산업(지능형IT부품, 바이오헬스, 수송기계소재부품)을 중점 육성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광역단위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사업을 통해 인프라 구축 및 사업화를 추진한다.

먼저, 지역주력산업 육성사업은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3대 주력산업을 중점 육성하는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및 마케팅·시제품 제작·특허 및 인증 등 사업화(비R&D)을 제공하며, 올해 사업비는 187억 원으로 연구개발 49개 과제, 사업화 지원 12개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가혁신융복합단지내 지능형첨단부품산업 육성을 통해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사업’은 지역별 혁신도시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융복합단지를 지정하고, 단지내 기업대상으로 기술개발, 기업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능형첨단부품산업 분야 입주기업 및 연관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 기업지원, 글로벌 연계, 네트워크 고도화를 지원하며, 올해 사업비는 59억 원으로 연구개발 6개과제, 사업화 지원 3개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지역의 장비구축 및 고도화 지원을 통해 지역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비수도권 시도를 대상으로 지역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활용해 산업 고도화와 다각화 및 전환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에 최적화된 혁신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공모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충북도는 국비 150억 원을 확보했으며, 2022년에는 124.3억 원을 지원해 모빌리티 전장부품 기능안전 기반구축사업, 천연물기반 의료기기 인증지원 플랫폼 고도화사업을 추진해 지역의 산업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지역주력산업 육성사업을 통해 연구개발 60개 과제, 사업화 지원 156개사,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으로 연구개발 6개과제, 사업화 지원 95건,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은 2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시군 자체 산업의 자생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군 경쟁력강화산업 육성사업을 추진한다. ‘시군 경쟁력강화산업 육성사업’은 2021년부터 시군의 균형 있는 발전과 전략적 육성을 위해 시군 단위 산업생태계를 기반으로 지역의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미래유망 선도 신산업을 선정해 중점 육성하는 사업이다.

올해에도 22억 원을 지원해 시군별 유망신산업 과제를 발굴·육성하여 시군 간 산업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비연구개발(R&D) 22개 과제 및 시군 산업거점 육성기반 확충을 위한 산업거점 고도화 패키지 지원사업도 2개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시군 경쟁력강화산업 육성사업으로 22개 과제·시군산업거점 고도화 패키지 2개소를 지원하는 등 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충북도 이용일 산업육성과장은 “지역 산업 육성을 통하여 지역 간 산업 격차 해소 및 충북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중심 축으로 거듭나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