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씨엠티가 울산시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 생산시설을 신설한다. 사진은 케이씨엠티 부산공장 내부 전경

[기계신문] ㈜케이씨엠티는 6일(목) 울산시와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s Rebar) 생산공장 신설’ 투자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케이씨엠티는 울산시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 생산시설 신설에 적극 투자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고, 울산시는 케이씨엠티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케이씨엠티는 사업비 총 438억 원을 투자하여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에 토지면적 3만 7,377㎡, 연면적 2만 5,520㎡의 규모로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 생산공장을 2022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3년 하반기에 완공할 예정이다.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은 유리섬유를 보강한 플라스틱으로 철과 비교하여 무게는 1/4 수준인데 반해, 강도는 2배 이상으로 녹슬지 않고 열변형이 없으며 가공이 쉽다.

해외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건축·토목 자재, 자동차·항공기 부품, 안전모(헬멧) 등에 사용해오고 있으며, 향후 풍력에너지, 전기전자, 운송 등 신산업 성장에 따라 꾸준한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케이씨엠티는 ‘스티렌 모노머(Styrene Monomer)’가 제거된 수지를 사용하여 부착 강도가 대폭 개선된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울산공장에서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리바를 생산할 예정으로, 기존 건축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강철 소재의 철근을 대체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강철 소재 철근 제조과정과 비교하여,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40% 이상 적을 뿐만 아니라, 폐 페트(PET)를 재활용한 원료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자원순환을 통한 ESG 경영을 울산공장에서 실천할 계획이다.

케이씨엠티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탄소배출 강화에 따라 자국의 철강 감산과 수출억제로 철근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제품은 폐 페트(PET)를 재활용하여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이 우수하여 철근 가격 대비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향후 사업 확장을 통해 제품을 다양화하고 지역 일자리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케이씨엠티는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원재활용, 생산에너지 절감 등을 통해 첨단소재 제품을 생산하고 ESG 경영을 실천하게 될 미래가 유망한 기업”이라면서 “이번 투자로 150명의 인력이 신규 고용되고 향후 추가 투자를 통해 일자리가 더 많이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대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