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홍정하 박사가 이번 국제표준에 제정된 정보중심 네트워킹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인터넷 기술 관련 「국제 사실 표준화 기구」인 IETF를 통해 기고한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정보중심 네트워킹(ICN) 기술 표준 문서가 지난달 말 공식 표준 문서로 등록되었다.

제정된 국제표준인 ‘정보중심 네트워킹에서의 이름변환서비스(NRS) 설계 지침’은 진행자가 이동하면서 방송을 진행하더라도 시청자는 끊김 없는 생방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 정보중심 네트워킹(ICN) 개념도. 기존 인터넷에 사용되는 IP 주소 기반 네트워킹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기기 중심’인 반면 ICN은 ‘정보 중심’ 네트워킹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의 이름으로 정보를 요청하기만 하면 네트워크가 요청된 정보를 찾아주게 되게 된다.

즉, 본 표준은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핵심 표준 역할을 할 수 있다. 제정된 표준을 활용하면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활동하는 유튜버의 생방송 서비스의 실시간 데이터를 트래픽 손실 없이 지원할 수 있어 이동시 끊김 없는 생방송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로 쓰일 수 있다.

본 표준은 ETRI 홍정하 박사와 유태완 박사가 지난 2016년 7월에 개최된 IETF 국제표준화 회의에서 최초로 제안하였다. 이후 퓨처웨이(Futurewei), 에릭슨(Ericsson)과 함께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여 만 5년 만에 국제표준문서로 승인 완료했다.

ETRI는 본 표준 제정과 더불어 표준의 주요 기술을 연구원 깃허브(Github)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 IP 주소 기반 네트워킹 개념도. IP 주소는 정보요청 메시지의 목적지 주소이기 때문에, IP 주소 기반 네트워킹에서의 정보요청 메시지는 특정 서버/기기까지 전달된 후 그 서버/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요청된 정보가 사용에게 전달된다.

ETRI 강신각 표준연구본부장은 “이번 성과를 통해 IoT 및 5G와 같은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네트워킹 기술로 우리나라의 국제표준화 위상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본 기술은 드론, 고화질 카메라, 자동차 블랙박스 등과 같은 실시간 영상 제공 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TRI 김형준 지능화융합연구소장은 “최근 ETRI는 사실표준화 활동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이번 성과는 그동안 연구진이 오픈소스 및 기술 개발 연계, 수요자 요구 및 개발 표준의 활용도 중심 등으로 사실표준화 활동을 강화한 노력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