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23 14:56:44
기사수정


▲ 경남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핵심 시설인 데이터 혁신지원공간 ‘MDCG’ 개소식이 23일(화) 창원시 소재 태림산업㈜에서 개최됐다.



[기계신문]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핵심 시설인 데이터 혁신지원공간 MDCG 개소식이 23일(화) 창원시 소재 태림산업㈜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오승한 태림산업㈜ 대표를 비롯하여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및 참여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사업 경과보고 청취, MDCG 개소식 세리머니, 시설 견학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되었다.


MDCG는 ‘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의 약자로 태림산업㈜ 내부 공장의 실제 생산라인과 연계하여 제조데이터 수집·가공·분석 등 제조데이터 활용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공간이다.



▲ MDCG는 태림산업㈜ 내부 공장의 실제 생산라인과 연계하여 제조데이터 수집·가공·분석 등 제조데이터 활용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공간이다.



총 2층 규모로 건축되어 1층에는 태림산업의 실제 생산라인이 가동되고, 2층에는 제조데이터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관제실을 비롯하여 상담(컨설팅)·회의 등을 위한 공간이 제공되어 제조데이터와 관련한 컨설팅, 교육, 홍보 등의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MDCG를 활용하여 지역 스마트공장 수요·공급기업들의 제조데이터 활용과 관련한 이해도를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는 동시에, 아직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지 않은 국내외 전통 제조업체들을 위한 제조혁신 투어를 진행하는 등 제조데이터 생태계 저변 확산을 위해 지속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부터 추진한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경남창원국가산단 내 기업들의 제조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정개선, 예지보전 등 스마트공장 고도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거래하는 등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스마트그린산단 선도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으로, 도내 기업 및 대학으로 구성된 ㈜아이웍스 컨소시엄에서 운영하고 있다.



▲ MDCG는 총 2층 규모로 건축되어 1층에는 태림산업의 실제 생산라인이 가동되고, 2층에는 제조데이터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관제실을 비롯하여 상담(컨설팅)·회의 등을 위한 공간이 제공된다.



사업 주관기관인 ㈜아이웍스를 포함한 도내 9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은 데이터 수집·분석, 기업 컨설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태림산업이 혁신지원공간(MDCG) 제공을, 창원대학교가 데이터 생태계 거버넌스 운영 및 인력양성을 담당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MDCG 개소를 계기로 경남이 선도하고 있는 데이터 중심 디지털 전환 산업혁신이 더욱 많은 기업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전문기업의 성장을 도와 디지털 신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제조 기업의 체계적인 공정·장비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성과들을 앞으로 MDCG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유니팩시스템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서브광고_제이와이테크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서브우측_서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