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22 09:34:22
기사수정


▲ 수입식품정보마루는 수입식품 검색, 부적합 수입식품 정보, 수입금지 현황, 통계자료 등 수입식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수입식품 안전정보 포털 사이트다.



[기계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수입식품정보마루 홈페이지에 수입자 전용 채널을 신설하여 수입자의 관심이 높은 맞춤형 정보를 한 번에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입식품정보마루는 수입식품 검색, 부적합 수입식품 정보, 수입금지 현황, 통계자료 등 수입식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수입식품 안전정보 포털 사이트다.


이번에 개편된 서비스에는 수입자가 수입식품정보마루에서 제공받기를 희망하는 콘텐츠 조사 결과를 반영했으며, 자사 수입신고 민원 진행상황, 부적합 또는 회수·판매중지 정보 등 수입자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이용자 편의성과 데이터 활용성을 한층 높였다.


주요 개편 내용은 ▲‘우리회사 수입식품 안전관리 채널’ 신설 ▲우리회사 맞춤형 통계정보 제공 ▲관심정보 설정‧배달이다.


‘우리회사 수입식품 안전관리 채널’은 수입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위주로 화면과 메뉴를 구성한 수입자 전용 공간으로 ❶민원(수입신고 등) 신청, ❷민원 진행현황, ❸성분코드, 부적합 수입식품, 식품원료, 품목별 규격 등 각종 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전용 채널에 접속해 수입자 맞춤형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손쉬워졌다. 또한, ‘자주찾는 서비스’를 설정하여 맞춤형으로 이용할 수 있고, 자주 묻는 질문 등을 화면 하단에 배치하여 수입식품정보마루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 ‘우리회사 수입식품 안전관리 채널‘ 개요도


▲ ‘우리회사 수입식품 안전관리 채널’ 화면 구성



‘우리회사 맞춤형 통계정보’는 ❶자사의 수입식품 종합 통계 현황, ❷전체 수입건수에서 자사의 수입건수가 차지하는 비중, ❸관심조건으로 설정한 품목에 대한 수입현황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수입자는 자사의 수입현황을 한눈에 파악하여 영업활동에 참고할 수 있으며, 관심 품목에 대한 맞춤형 통계정보를 이용해 향후 수입여부 결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관심정보 설정‧배달’은 부적합 또는 회수‧판매중지 수입식품, 우리회사 맞춤형 통계 등 관심 있는 수입식품 정보를 설정하고 구독을 신청하면 이메일, 모바일앱 등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수입자는 사전에 설정한 구독신청 정보에 따라 매번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원하는 수입식품 정보를 주기적으로 받을 수 있고 자사 수입품목에 대한 회수 또는 판매중지 여부 등을 보다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활용 사례를 들면, 영업자 A씨는 해외제조업소에서 김치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SNS에서 확인되지 않은 김치 관련 비위생 영상이 퍼지는 등 논란이 불거지는 사례가 있어 자신이 수입하는 제조업소의 김치가 부적합 식품이 아닌지 회수 또는 판매 중지되지는 않았는지 등에 대한 우려가 커졌으나, 바쁜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이에 대해 틈틈이 찾아볼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다.


A씨는 수입식품정보마루 모바일 앱에서 김치의 부적합 현황, 회수·판매중지 여부 등을 관심정보로 설정하여 구독을 신청하였고, 매번 인터넷을 찾을 필요 없이 자신의 수입제품이 문제가 없는 안전한 제품인지 간편하게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입자들이 수입식품 안전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관점에서 수입식품 정보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개편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매뉴얼과 교육동영상 등 자세한 정보는 수입식품정보마루(알림자료 > 공지사항)에 게시되어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명신방진산업
서브광고_우일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동광특수인물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에이티컴퍼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