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는 지난 17일(수) ㈜DH콘트롤스 공장부지에서 ‘R&D 빛드림 사업 태양광발전 설비 준공식’을 개최했다.

[기계신문] 부산시는 ‘R&D 빛드림 사업’의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지난 17일(수) ㈜DH콘트롤스 공장부지에서 ‘R&D 빛드림 사업 태양광발전 설비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및 빛드림 사업 지원기업 ㈜DH콘트롤스, ㈜피제이케이, 터보파워텍㈜, ㈜생, 선보공업㈜ 등 대표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R&D 빛드림 사업’은 한국남부발전 R&D(연구개발) 사업 기술료를 활용하여 지역 R&D 우수기업 등을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의 설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산시는 한국남부발전㈜, (재)부산테크노파크, 부산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및 기후위기 대응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작년부터 ‘R&D 빛드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R&D 빛드림 사업 추진 결과 : 총설치용량 96.44kw

이번에 준공한 태양광 발전시설은 기업의 공장 지붕 등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총 발전용량 100KW 규모로 설치됐고, 연간 발전량은 146MWh에 이른다. 이는 일반 공장(50평 규모)에 1년간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64.7톤 가량 줄일 수 있는 용량이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그린뉴딜 정책인 태양광 발전설비 보급 확산은 물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으로 1년 간의 태양광 발전설비(전기료) 운영수익의 50%는 공익 기부되어 지역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 쓰여져 사업의 선순환 고리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 ‘R&D 빛드림 사업 태양광발전 설비’ 준공식에는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및 빛드림 사업 지원기업 ㈜DH콘트롤스, ㈜피제이케이, 터보파워텍㈜, ㈜생, 선보공업㈜ 등 대표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