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16 14:07:07
기사수정


▲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내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3,018억 원이 투입되는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이다.



[기계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11월 17일(수) 오후 2시 2022년도 신규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인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사업설명회에서는 차세대 인공지능 연구개발 사업에 관심이 있는 산·학·연 인공지능 분야 연구·개발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의 취지와 주요 과제들을 설명하고, 동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업설명회는 사전등록을 통해 현장에서 참여하는 70여명 외에도 유튜브, 네이버TV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사람중심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내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3,018억 원이 투입되는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사업이다.


총 111명의 인공지능 산·학·연 전문가가 기획에 참여하여 올해 4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업으로 기술·예산·정책 분야 전문가들의 면밀한 검토를 마쳤으며, 딥러닝 기반의 현 인공지능 기술의 학습능력 및 활용상 한계를 극복하여 사람중심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차세대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과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먼저,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은 ➊효율적으로 학습하고, ➋타 분야 확장이 용이하며, ➌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개발을 목표로 추진된다.


구체적으로 자기지도학습 메타학습 강화학습 지식기반추론 상식기반추론 학습역량 진단 및 개선 평생학습 실세계 변화 적응 등 8개 세부 기술에 총 22개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인공지능 학습능력 개선 기술개발은 하나의 목표 달성에도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할 수 있고, 범용기술로서 여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등 인공지능 기술의 특성을 고려하여 동일한 과제를 수행하는 수행기관을 복수(3개 기관)로 선정하는 복수형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은 ➍신뢰할 수 있고, ➎인간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며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공정한 인공지능 복합대화기술 에이전트 간 협업기술 교감형 인공지능 등 5개 세부 기술에 총 13개 과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인공지능 활용성 개선 기술개발 과제는 세부 기술 내에서 과제 간 연계가 중요한 점을 고려하여 병렬형 과제로 구성되어 추진된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사업 기획을 총괄한 과기정통부(IITP) 이현규 인공지능·데이터 사업관리자(PM)가 과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며, 사업 설명 후 현장 및 온라인 참가자와의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또한, 사업설명회 후에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 의견을 접수하여 과제기획위원회 검토를 통해 접수된 의견을 실제 과제 제안서에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에 관심이 있는 인공지능 연구·개발자는 오프라인 사전설명회 외에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유튜브 채널 정통방통과 네이버TV 채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우리나라가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광고_유니팩시스템
서브광고_지지엠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서브광고_제이와이테크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서브우측_서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