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11월‘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한 신진혁 엘지전자 연구위원(좌)과 이성진 시큐어셀 연구소장

[기계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년 11월 수상자로 신진혁 엘지전자㈜ 연구위원과 이성진 ㈜시큐어셀 연구소장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대기업 수상자인 신진혁 엘지전자㈜ 연구위원은 기존 청소기의 성능 중심으로 설계되던 무선청소기에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추가 적용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증대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코로나19 상황 이후, 실내생활 증가로 실내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무선청소기는 본래의 청소 성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리성 개선과 위생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신진혁 연구위원은 세계 최초로 청소 시작부터 보관까지 모든 청소 과정을 자동화하여 편리성을 개선하고 먼지압축, 자동·위생 먼지비움 기능 등을 추가하여 위생성을 높인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청소기 사업의 고속성장을 주도하고 사용자의 삶을 질을 향상하는 데 이바지했다.

▲ 신진혁 엘지전자㈜ 연구위원은 기존 청소기의 성능 중심으로 설계되던 무선청소기에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추가 적용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증대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사진은 LG 오브제컬렉션 올인원타워

신진혁 연구위원은 “가전분야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청소기뿐만 아니라 세탁기, 건조기 등 생활가전 전 제품의 기술 혁신을 통하여 가전 세계 1위 기업으로 빠른 시일 내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이성진 ㈜시큐어셀 연구소장은 전자여권 및 전자주민증에 적용할 수 있는 보안 칩을 개발하여, 자체 규격 시험을 통과하고 전 세계 매출 95%를 차지하는 유럽 업체와 경쟁하여 수출에 성공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성진 연구소장은 보안용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스마트카드 COS 및 애플릿(Applet) 개발, USIM 개발 지문인식 모듈, 금융 전자회로(IC) 카드 및 신용카드, IOT 보안 모듈 등 한 분야에 약 20여 년 동안 기술을 개발하고 꾸준한 연구활동을 하였다.

▲ 이성진 ㈜시큐어셀 연구소장은 전자여권 및 전자주민증에 적용할 수 있는 보안 칩을 개발하여, 자체 규격 시험을 통과하고 전 세계 매출 95%를 차지하는 유럽 업체와 경쟁하여 수출에 성공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국내 관련된 업무로는 보안 관련된 연구활동 및 실생활에 사용 중인 KT통신 및 SK텔레콤의 유심(USIM)을 개발을 하였으며, 티머니카드(T-Money Card), 애플릿 개발 스마트카드 COS 개발 등 많은 업적을 남기고 있다.

이번 수상을 하게 된 해외 주요 업무는 전자주민증 관련된 기술 개발로 전 세계 매출의 95% 정도의 유럽 업체들과 경쟁을 하면서 국가에 전자주민증 기술을 수출하는 큰 쾌거를 이뤄냈다.

최근에는 국내 금융 IC 품질인증을 받아 금융권 현금지급기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 개발에도 참여하였으며, 전국호환 인증카드(1회용 코레일 교통카드), 전자공무원증, 현재 시장에서 사용 중인 선불카드(커피 선불카드 등)도 개발하여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다.

이성진 연구소장은 “보안 칩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더 많은 보안 분야에서 응용·이용될 것”이라며 “보안 제품을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