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승강기 다중 운행에 따른 전력량 해석 전력절감 지원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GTX 철도역사 대심도용 승강기 전력량 해석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했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GTX 철도역사 대심도용 승강기 전력량 해석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했다고 밝혔다.

GTX와 같은 대심도 철도역사의 승강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으로, 대심도 철도역사 승강기의 전체 소비전력량을 산출하고 회생에너지를 활용하는 경제적인 기술이다.

GTX 철도역사는 10여 대의 승강기가 60~70 m를 동시에 운행하기 때문에 정밀한 전력소비량 해석을 위해서는 전체 승강기의 다중운행 조건에서 소비전력량을 산출해야 한다.

하지만 고층형 승강기에 대한 소비전력 해석은 각각의 승강기별로 이루어지고 있어 전체 전력소비량 예측뿐만 아니라 회생에너지 활용장치 도입 등 전력에 대한 경제성 분석은 한계가 있었다.

▲ GTX 대심도 철도역사 다중운행 승강기 개념도

GTX 철도역사 대심도용 승강기 전력량 해석기술은 실제 운행될 승강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승강기 다중운행 전력해석과 회생에너지 활용장치 도입에 따른 경제성을 평가한다.

승강기의 상승 하강에 따른 소비전력과 회생전력을 계산하는 전력계산식, 승강기 탑승객 및 이동 층수 모델링에 의한 전력해석, 회생전력 적용에 따른 경제성 평가 기술 등을 구현했다. 또한, 초고층 승강기 설계 및 회생에너지 활용장치 도입 전후의 경제성 평가를 위한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 대심도용 승강기 다중운행 전력량 해석 결과화면
▲ 대심도용 승강기 다중운행 경제성 분석 결과화면

승강기 타워 및 초고층 아파트 승강기의 실제 운행 및 전력소비량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력해석의 정밀도를 높였다. 실제 초고층 아파트 승강기에 회생전력 활용설비를 설치하면 설치 전 대비 약 30 %의 전력소비량이 절감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기술 연구책임자인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GTX 대심도 철도역사는 물론이고, 고층 또는 초고층 승강기의 전력해석 및 전력소비량을 절감하는 연구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은 “GTX 대심도 철도 건설과 운영을 위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기술”이라며 “우리 연구원의 기술이 중소기업 육성과 철도산업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