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상운임이 지속적으로 급등하는 등 단기간에 물류애로가 해소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 지난 12일(목) 발표했다.

[기계신문]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해상운임의 최고치 지속 경신 등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가 가중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지난 12일(목)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발표했다.

그간 정부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상운임이 지속적으로 급등하는 등 단기간에 물류애로가 해소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세계경기 회복 등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따른 선복 부족 등 수급 불균형이 근본원인으로 물류 애로를 완전 해소하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다.

정부는 이러한 물류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수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하였으며, 이번 대책은 특히 현장 상황 및 업계의 요청사항들을 적극 수렴하여 세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올 3분기 물류 성수기를 대비하여,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공급(8월 13척)과 함께 중기 전용선복도 2.7배(480→1,300 TEU/주) 확대한다.

또, 물류비 지원 확대 이외에 물류 애로 중소기업 대상 수출촉진자금 대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확대 등 다양한 유동성 지원책을 제공한다.

마지막, 중장기 과제로 운임변동 리스크에 취약한 운송거래 관행의 개선, 선‧화주 간 정보비대칭 해소를 위한 통합 물류정보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앞으로도 관계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선복확보, 운임지원 등 지원 대책을 착실히 이행하여 물류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여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