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 9월 8일(수) 온라인 개최

▲ 한국기계연구원이 탄소중립 사회를 앞당기는 핵심, 수소 기계기술을 조망하는 장을 마련한다.

[기계신문] 한국기계연구원이 ‘2021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2021 Global Forum on Mechanical Engineering)'을 오는 9월 8일(수) ‘탄소중립의 기반, 수소 기계기술’을 주제로 온라인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기계연구원과 국회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조승래 의원,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조승래 의원과 김영식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강국포럼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올해 포럼은 이상고온과 한파, 1년 넘도록 맹위를 떨치는 감염병의 위협 등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이 커지는 가운데 ‘탄소중립의 기반, 수소 기계기술’을 주제로 개최되어 더욱 관심을 모은다.

기조연설에는 독일 율리히 연구소 산하 에너지 및 기후연구소 데틀레프 스톨튼 소장(아헨대학교 교수)가 연설자로 나선다. 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연료전지 분과위원장을 역임한 수소경제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스톨튼 교수는 이번 기조연설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수소 기술의 보급 활성화를 주제로 연설한다.

세션1은 수소 활용 기술을 테마로 현대자동차 김세훈 부사장의 ‘수소 사회 도래와 미래 비전 2030’, 노르웨이 빌헬름센 해운그룹 토피카 유한회사 슈타이너 매드센 CEO의 액화수소 활용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 개발’ 발표가 이어진다.

세션 2는 대용량 수소 액화, 저장, 운송을 주제로 세계적인 액체수소 활용 선도기업 독일 린데의 베르너 포닉바 대표가 ‘린데가 구축하는 수소의 세계’를, 우리나라 상용급 액체수소 플랜트연구단장을 맡고 있는 기계연구원 최병일 플랜트융합연구실장이 ‘대한민국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2021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포럼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할 수 있다. 포럼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 등록을 마치면 포럼 초록집 등 관련 자료를 온라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연사에게 궁금한 점을 사전에 질문할 수 있다. 포럼 당일에는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장은 “탄소중립은 피할 수 없는 시대의 과제로서, 이번 포럼은 탄소중립과 수소 경제라는 시대의 큰 흐름 앞에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수소 기계기술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서 국민과 산업계가 조금 더 쉽고 효과적으로 탄소중립 달성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계연구원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세계적인 산업계와 연구계, 학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기계기술 분야의 미래 이슈를 짚어보고 현안을 논의하는 국제 학술포럼을 개최해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