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미폴리오가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재 에너지융합산단(사진) 내에 대지 3,902㎡, 건축연면적 1,200㎡의 규모로 연구소, 공장을 오는 8월 착공해 내년 7월 준공할 예정이다.

[기계신문] ㈜케미폴리오가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재 에너지융합산단 내에 대지 3,902㎡, 건축연면적 1,200㎡의 규모로 연구소, 공장을 오는 8월 착공해 내년 7월 준공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케미폴리오는 21일(수) 울산시와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케미폴리오는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본사, 연구소, 공장을 신설·이전하고, 울산시는 케미폴리오의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이번 투자에 따라 근무 인원은 내년 22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50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 제품은 국내 최초로 친환경 바이오화합물인 ‘카다놀’ 소재와 ‘카다놀’을 기반으로 한 저온 속건성 경제화, 바이오에폭시, 유브이(UV)경화수지, 바이오폴리올 등이다.

‘카다놀’은 케슈넛껍질을 통해 제조되는 고기능 천연화합물로 ‘페놀’과 구조가 비슷하여 페놀 및 페놀 기반 제품을 대체할 수 있다.

페놀과 비교하여 끓는점이 높아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발생하지 않고 소수성·용해성이 우수하여 제품 완성도가 높으며, 유가 영향을 받지 않아 가격이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재로 향후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된다.

이철원 케미폴리오 대표는 “현재 국내 카다놀 소재와 카다놀 기반 제품은 대부분 수입되고 있는데, 당사가 오랜 연구개발 끝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급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울산 투자를 통해 제품화할 경우 수입제품과 비교해 가격이 저렴하여 국내 카다놀 기반 제품 시장의 빠른 국산화와 함께 해외시장 진출 또한 기대된다. 케미폴리오가 보유한 기술은 타 소재에도 적용이 가능하므로 향후 사업 확장을 통해 지역 인재 채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바이오 기반 소재·제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케미폴리오의 울산 투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케미폴리오가 울산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미래 전략인 9개의 성장다리에 따라 해상풍력발전산업, 수소산업, 원전해체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더불어 천연 소재·제품 제조 산업과 자원재활용 산업을 적극 유치하여 산업구조를 친환경화·고도화하고 있다.

최근 국내 유수의 기업으로부터 완전한 자원순환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시아르페트(C-rPET) 생산 시설, 폐플라스틱 열분해 시설 투자를 유치하는 등 친환경 산업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