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가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의 세부사업인 ‘중소기업 청정공정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기계신문] 인천광역시가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의 세부사업인 ‘중소기업 청정공정 확산사업’의 수행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지난 8일(목)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산단 대개조 사업’은 국가 제조업의 주요거점으로, 지역 제조업 생산·고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며 지역경제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산업단지의 혁신을 위해 추진하는 대규모 정부지원 사업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5월 정부 공모를 통해 2021년 산단 대개조 지역으로 선정되어 ‘혁신·상생·공유로 일자리를 창출하는 인천형 미래선도 산업단지 구현’을 목표로 2021년부터 여러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폐플라스틱 수입 금지, 정부 2050 탄소중립 실천 선언,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 추진 등 국내외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음에 따라, 대기오염 저감, 폐기물 및 에너지 절감 등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 친화적 산업구조로의 대전환이 강조되고 있다.

▲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청정제조의 경제적 효과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정 제조기술은 오염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술로써 최근 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의무화된 사후처리기술과는 달리, 사전처리기술은 적용할 의무가 없어 기업의 자발적인 투자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청정제조기술 도입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적·행정적 지원 등 강력한 유인책이 필요하다.

이에 인천시는 적극적인 기업지원을 통한 관내 중소·중견 제조업체의 청정제조기술 도입 활성화를 위해 ‘산단 대개조 사업’의 세부사업으로 이번 사업을 계획했다.

‘중소기업 청정공정 확산사업’의 주요내용으로는 우선 전문가 진단팀을 구성, 사전오염예방, 에너지 사용, 작업환경, 생산 공정, 폐기물 처리 등 기업 맞춤형 청정생산 및 에너지 진단 컨설팅 시행 및 개선(안) 도출, 진단 컨설팅 비용은 전액 국비로 지원한다.

또, 참여기업 중 진단 결과에 따른 공정 개선을 실행하는 기업의 설비·기술에 대한 개선비용 지원이다. 기업 규모, 지원 유형, 진단팀 검토 등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 ‘중소기업 청정공정 확산사업’ 내용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총사업비 131.5백만 원, 13개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내년부터는 추가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남주 인천시 산업진흥과장은 “국내외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 청정공정 확산사업’은 중소·중견 제조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매우 필요한 사업으로, 이번 사업과 더불어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적극 추진해 산업단지가 지역경제 혁신성장 기반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