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3월 15일(월)부터 5월 14일(금)까지 「2021 안전산업 발전 유공」 표창 후보를 공모한다.

[기계신문] 행정안전부가 3월 15일(월)부터 5월 14일(금)까지 「2021 안전산업 발전 유공」 표창 후보를 공모한다.

안전산업 발전 유공 표창은 안전산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일깨우고 관련 종사자와 기업의 사기진작을 위해 2015년부터 마련된 것으로, 우수 안전 기술과 제품의 개발 및 안전산업 발전 등에 공헌한 개인 및 단체를 선발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특히, 전년도에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고 K-방역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이송용 음압캐리어”, “안심밴드”를 개발한 기업들이 각각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안전산업 발전 유공’ 공모는 ▶대한민국 안전기술대상(大賞) ▶안전산업 진흥 유공 등 두 개 분야로 진행된다.

안전기술대상(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행정안전부 장관상 6점)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우수 안전 기술 및 제품을 개발한 개인 또는 단체에, 안전산업 진흥 유공 표창(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15점)은 안전산업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한다.

▲ 「2021 안전산업 발전 유공」 진행 절차

신청서는 5월 14일까지 ‘제7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대표 홈페이지 또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유공 대상자는 향후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면·종합심사 등의 단계를 거쳐 최종 선정되며, 특히 올해는 우수한 안전기술과 제품을 국민이 함께 발굴할 수 있도록 종합심사 단계에 온라인 국민투표를 처음 도입하여 진행한다.

시상은 오는 9월 중순에 개최되는 ‘제7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막 행사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윤종진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우수한 안전기술 및 제품 개발에 기여한 유공자를 찾아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우수한 안전기술 및 제품들이 널리 확산되어 안전 사회로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