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이 우수 안전제품의 산업현장 유통을 장려하기 위해 유해·위험 기계 등의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 구매자금을 지원한다.

[기계신문]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이 우수 안전제품의 산업현장 유통을 장려하기 위해 유해·위험 기계 등의 연구개발 및 시험장비 구매자금을 지원한다.

연구개발자금(소요비용의 60% 이내)과 시험장비 구매자금(소요비용의 50% 이내)을 각각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하며, 지원대상은 유해·위험 기계 및 방호장치·보호구 제조업체로 등록한 업체다.

신청은 2월 25일까지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우편과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선정 결과는 3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13개 제조업체가 총 4.26억 원 자금 지원을 받았으며, 연구개발자금은 사업장당 평균 3,900만원, 시험장비 구매자금은 평균 3,000만원이 지원됐다.

▲ 신청은 2월 25일까지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우편과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되고, 선정 결과는 3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연구개발자금 지원을 받은 A 업체는 ‘겨울철에 사용할 수 있는 난슬립(non-slip) 아웃솔’을 개발하여 디자인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코로나19 방역물품 제조업체 5개소에 품질 및 성능 수준 향상을 위한 시험장비 구매자금 1.96억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자금지원 예산 총액이 5.57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약 1.07억 원 확대하여 지원한다.

김봉호 산업안전보건인증원장은 “이번 자금 지원이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수제품의 유통을 확산시켜 산재예방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예산을 확대하여 중소기업과 국내 안전제품 시장의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