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장정식 로만시스 대표이사, 허성무 창원시장, 류재철 LG전자 H&A사업 본부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정세영 GMB코리아 대표이사, 양원돈 경남QSF 대표이사, 윤상기 하동군수, 김갑석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기계신문] 경상남도가 20일(수) LG전자㈜, 로만시스㈜, 지엠비코리아㈜, 경남큐에스에프㈜ 등 4개 기업, 그리고 창원시, 하동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총 3,711억 원 규모의 투자 및 939명의 신규 고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허성무 창원시장, 윤상기 하동군수, 김갑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을 비롯해 류재철 LG전자㈜ H&A사업 본부장, 장정식 로만시스㈜ 대표이사(회장), 정세영 지엠비코리아㈜ 대표이사, 양원돈 경남큐에스에프㈜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투자협약은 기업 R&D 기반 확충과 일자리 주도형 기간산업 유치, 저탄소 녹색성장 기업 유치를 통해 제조업 혁신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그린뉴딜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경남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창원2공장 유휴부지에 약 500억 원을 투자해 생활가전 통합 시험실을 건립하고 30명의 연구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신제품 개발주기 단축과 품질 검증 강화를 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LG전자는 2017년 창원R&D센터 준공에 이어 창원1공장 친환경 스마트공장 전환도 추진(2017~2023년)하고 있다. 창원이 LG전자의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 핵심기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것이다.

지엠비코리아㈜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창원 국가산업단지 내에 약 608억 원을 투자해 전기·수소차 부품 분야 연구개발센터와 공장을 증설하고 57명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다.

지엠비코리아는 경남의 대표적인 정밀 자동차부품 및 친환경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외국인투자기업이다. 모기업은 일본 나라현에 소재한 지엠비코퍼레이션으로, 1979년에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한국GMB공업㈜을 설립한 후 현재까지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올해 경남의 첫 외국인 투자이면서, 외국인투자기업이 미처분이익잉여금을 국내에 재투자한 데 있어서도 지역 첫 사례여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그동안 외국인투자기업은 흔히 ‘사내유보금’이라고 하는 미처분이익잉여금을 국내에 재투자해도 외국인 투자로 인정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유보금 국내 재투자에 미온적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외국인투자촉진법’ 개정으로 유보금 재투자도 외국인 투자로 인정됨에 따라 지엠비코리아의 이번 투자 결정이 가능했다.

로만시스㈜는 국내 전동차 생산 공장 및 완성차 시험선로 구축을 위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에 2023년까지 1,049억 원을 투자하고 702명을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경남의 대표 철도차량 제조사로 자리 매김할 계획이다.

로만시스는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및 주요부품 생산업체로 2018년 경남도의 투자유치 설명회를 통해 도내 투자를 시작했다. 후발업체이지만 공격적인 기술 개발과 투자, 현대로템의 기술지원 등 상생협력을 통해 지난해 방글라데시 수출용 기관차 초도물량인 10량을 성공적으로 납품했고, 폴란드 트램과 호주 NIF 전동차 의장 완성 및 조립 수주, 서울시 9호선 전동차 수주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경남큐에스에프㈜는 에너지 완전자립형 초저온 콜드체인 물류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경남 하동군 대송일반산업단지 내에 2023년까지 1,554억 원을 투자해 LNG(액화천연가스) 냉열을 활용한 초저온급속동결(QSF, Quick Super Freeze) 시스템 식품공장과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150명을 신규 고용한다.

아울러 냉열을 활용하고 남은 천연가스를 이용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고 태양광 발전설비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Energy Storage System)도 구축할 계획이다. 그린뉴딜이 한국판 뉴딜과 경남형 뉴딜의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향후 경남의 그린뉴딜 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투자를 통해서 미래를 대비해 나가는 희망적인 소식을 전할 수 있어 특별히 반가운 자리”라면서 “미래산업, 그리고 경남 경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그런 투자를 결정해주신 기업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번 투자가 경남의 어려운 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연말 「경상남도 기업 및 투자유치 등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도내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내 및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투자지원제도 발굴 및 개선을 지속해 전략산업 분야별 핵심기업 투자유치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