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조석구 가톨릭대 의생명산업연구원장과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장

[기계신문]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은 지난 23일(목)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 파크에서 양 기관장과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사선 치료기술 및 기기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방사선 치료기술 및 기기 분야에서의 공동연구, 시설·장비 공동 활용 및 지원, 상호 인력 및 의료기술 정보 교류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현재 KERI는 전기의료기기연구단 전자기파융합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강영남 교수 연구팀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방사선 암 치료용 선형가속기 및 마그네트론’ 관련 기술을 다수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다.

해당 기술은 진공 공간에서 발생하는 전자빔의 전기 에너지를 고출력 전자기파 에너지로 변환하고, 변환된 전자기파 에너지로 고에너지 방사선을 방사하여 암을 치료하는 의료 핵심기술이다.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했던 방사선 암치료기 핵심 기술의 국산화를 실현한 성과로 큰 주목을 받았고, 지난해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KERI 김남균 원장은 “이번 MoU 체결을 바탕으로 양 기관이 인류 최대 숙원인 암 정복을 위한 선진 방사선 치료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인류 및 국가사회에 파급력이 큰 기술 개발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가톨릭대 의생명산업연구원 조석구 원장은 “국내 최고 고정밀 전자기파 융합 의료기기 기술을 보유한 KERI와의 협력을 통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