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로보틱스가 협력사와 함께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에 참가해 협동로봇을 활용한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였다.

[기계신문] 두산로보틱스가 10월 18~21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WELDING KOREA 2022+ AUTOMATION)’에 참가해 협동로봇을 활용한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였다.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은 올해로 20회를 맞는 용접, 절단 자동화 전시회로 두산, 한화,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100여개 기업이 참가했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전시회에서 협력사들과 공동 개발한 ▲작업 유연성 높은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협력사 삼호클루스) ▲TIG 로봇용접 솔루션(협력사 페이브텍)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 교육 실습용 키트(협력사 에이원테크놀로지) 등을 소개했다.

* TIG(Tungsten Inert Gas welding) : 헬륨이나 아르곤 가스 등의 불활성 가스로 아크(Ark)를 덮듯이 작업해 산화·질화를 방지하는 용접방법. 일반적으로 비철금속의 용접에 사용된다.

두산로보틱스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은 프로그래밍이 쉬워 작업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레이아웃 변경 없이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용이하다. 또한 시스템에 자체 내장된 조인트 토크센서를 이용해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고, 업계 최고 안전등급인 PLe, Cat4를 획득한 협동로봇을 적용해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협동로봇 본체를 알루미늄 커버로 감싸 전자파 간섭(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EMI) 저항이 높아 고주파 공정에도 활용할 수 있다.

두산로보틱스 관계자는 “두산로보틱스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미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 현지에서 꾸준하게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마케팅 및 영업력을 강화해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두산로보틱스는 로봇용접 자동화 솔루션 외에도 ▲제품을 파렛트 위에 쌓는 팔레타이징(Palletizing) ▲가공물을 투입하고 완성품을 꺼내는 머신텐딩(Machine Tending) ▲검사 ▲건설 분야 시공 솔루션 등 다양한 제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