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는 반도체산업 육성 및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구미국가산업단지(사진 전경)를 반도체 특화단지로 입지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기계신문] 경상북도는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국가첨단전략산업법’)이 시행되면서 반도체산업 육성 및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구미국가산업단지 5단지를 반도체 특화단지로 입지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반도체 특화단지는 국가첨단전략산업인 반도체에 대해 혁신생태계 조성과 기술역량 강화를 통해 반도체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특화단지 지정을 추진 중인 구미국가산업단지 5단지는 통합신공항 예정지로부터 20분 거리에 위치해 수출물류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산업시설 269 ㎢(81만 평)에 대해 보상이 완료된 부지 활용으로 민원 신속처리가 가능하다.

도 인‧허가 지원 및 기반시설 설치‧관리 지원, 핵심규제 완화 등으로 반도체 관련 연구·개발 또는 사업화하거나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 생산을 지원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연구용역비 1억 원을 확보해 구미국가산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타당성을 뒷받침하고, 구미시 반도체 기업들의 대·중견·중소기업이 상생협업 중심 및 인재양성, 시스템 반도체(차량용, 센서) 중심 등을 통해 반도체 성장 환경을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구미는 반도체산업의 핵심 요소인 기 확보된 부지, 풍부한 전력공급, 풍부한 용수공급 모두를 갖추고 있고, SK실트론·LG이노텍·매그나칩 등 반도체 세계 시장 점유율이 우수한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을 포함해 총 123개의 반도체 기업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어 반도체 후방산업인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에 유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한편, 경북도와 구미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위원회를 산학연 공동으로 구성해 지역 여론 수렴 및 현안사항을 중앙부처 건의 및 네트워크 자원 공동 활용 등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반도체TF를 별도로 구성해 반도체 특화단지 기획 및 연구용역 과정 점검뿐만 아니라 객관성과 전문성 등을 확보한 보고서 등의 문서를 작성해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구미국가산단 5단지가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은 “구미는 반도체 관련 소부장에 가장 특화되고 발전된 지역이다. 물론 R&D에 있어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경북은 이미 시스템 반도체, 반도체 기업 및 기반 시설이 갖춰져 있는 만큼 우리 지역의 장점과 당위성을 충분히 인식시켜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반드시 받아내겠다”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